-
단감 수확시기 대봉감 제철 언제인가요행복한생활 2025. 9. 24. 10:12반응형
단감을 가을을 대표하는 과일 중 하나로 제철에 먹어야 맛이 좋습니다. 감 제철이 아닌 시기에 먹을 경우 떫어서 먹을 수가 없습니다. 저는 아삭아삭한 식감을 좋아하서 단감을 주로 먹는데, 작년 대봉감의 매력에 빠진 후로는 대봉감 수확시기만 기다리고 있습니다. 감 좋아하는 분들이면 종류별 수확시기를 확인하여, 제대로 맛을 즐길 수 있었으면 합니다.

가을은 감 제철인 시기
서늘한 바람이 불어오는 가을이 되면 마트에서 단감을 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감은 종류 별로 수확시기가 다른데, 단감이 가장 먼저 수확됩니다. 작년에는 너무 일찍 구입해서 제대로 맛을 즐길 수 없었습니다.
감 수확시기를 잘 맞춰서 구입해야 단맛과 식감을 제대로 즐길 수가 있는데요. 9월 초부터 단감을 수확을 하기 시작하는데 가능하면 10월에 맛보는 것이 좋습니다.
9월에는 아직 떫은맛이 남아있고 당도가 충분히 올라오지 않은 상태라서 맛이 아쉬울 수 있습니다. 9월 초에 맛을 즐기기 위해서는 숙성이 필요합니다.
9월 초 ~ 10월 : 태추단감은 비교적 일찍 수확할 수 있는 조생 단감으로 9월 초부터 수확이 가능합니다. 배 단감이라고 불리는데 배처럼 아삭한 식감이 특징입니다.
10월 ~ 11월 초 : 만생종에 속하는 부유단감 수확시기는 조금 늦으며, 보통 10월 중순부터 11월 초 까지 수확을 합니다. 우리가 흔히 알고 먹는 아삭하고 달콤한 감입니다. 저는 부유단감으로 사라다를 만들어 먹거나 샐러드로 먹는 것을 좋아하는데, 사라다로 만들 경우 좀 덜 익혀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11월 : 단감을 즐기다보면 어느새 11월이 되며, 대봉감 수확시기가 찾아옵니다. 대봉감은 일반 단감보다 크고, 숙성해서 연시로 먹는 감입니다. 감의 아삭아삭한 식감을 좋아하는 분들이 많은데, 대봉감의 부드러운 식감에 빠지면 대봉감만 찾게 됩니다.
감은 제대로 보관했을 때 맛, 당도, 식감, 저장 기간이 좋아집니다. 따라서 아래 방법을 지켜서 보관하고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1. 단단한 감 실온보관
아직 덜 숙성된 단단하고 떫은 감은 상온에서 숙성해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상온에서 1주 정도 숙성을 해야 하는데, 햇빛이 없는 서늘한 곳에서 숙성해야 합니다. 냉장고에 넣어두면 숙성이 느려집니다.
2. 잘익은 감 냉장보관
이미 잘 익은 감은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 감꼭지가 아래로 향하게 하여 지퍼백에 담아 보관하면 되는데, 보관기간을 늘리기 위해서는 랩으로 한번 감싸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냉장고 야채칸에 단독 보관합니다. 사과나 양파와 함께 보관하면 물러지게 됩니다.

감 오래 보관하는 방법
- 세척하지 않고 보관합니다.
- 키친타월, 랩 등으로 개별 포장합니다.
- 감꼭지가 아래를 향하게 지퍼백에 담습니다.
- 냉장고 야채칸에 단독 보관합니다.
- 약 1달 정도 보관하고 드실 수 있습니다.
3. 냉동 보관 방법
감을 오래 두고 먹는 방법으로 껍질과 씨앗을 제거 후 냉동보관하셔도 됩니다. 감이 너무 익으면 맛이 저하되기 때문에 냉동해 두었다가 디저트 토핑, 스무디로 활용하면 좋습니다. 홍시의 경우 냉동 후에도 맛과 식감이 잘 유지되기 때문에 장기 보관에 적합합니다.

대봉감 제철에 홍시로 만든 후 잔뜩 얼려두면 3~6개월은 맛있게 즐길 수 있으니, 잊지 마시고 얼려두세요.
감은 제철은 물론 제철이 지난 후에도 보관을 잘하면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소개해드린 방법을 참고하여 가을, 겨울은 물론 봄에도 즐길 수 있었으면 합니다.반응형'행복한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허리둘레 80cm 사이즈 인치로 쉬운 변환 (0) 2025.09.29 2026년 무슨해 무슨띠 일까 한눈에 보기 (0) 2025.09.26 1달러 2달러 한국돈 얼마일까 (0) 2025.09.15 남의 피 보는 꿈해몽 5가지 풀이 (0) 2025.09.12 오늘 달 뜨는 시간 언제일까 (0) 2025.0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