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 김장 배추 절임시간 물빼는 시간
    행복한생활 2022. 11. 18. 14:12
    반응형

    1년에 큰 행사가 몇 번 찾아오는데 그중 하나가 김장입니다. 재료를 구입하고 김장 배추를 절이고 양념 속을 채우고 청소하는 것까지 정말 많은 시간, 노동이 필요한데 특히 김장 배추 절임시간이 길고 중요합니다. 절임시간이 짧으면 배추가 싱겁고 너무 길면 짜기 때문에 적당한 시간에 절이고 물을 빼야 합니다.

     


    김장철이 돌아왔습니다. 김장 담그는 시기는 집집마다 다른데 보통 11월 중순 부터 12월 중순까지 김장을 담급니다. 저는 11월 말쯤에 김장을 할 계획으로 그때쯤에 배추 맛이 괜찮고 김장 재료들이 싱싱하고 저렴한 것 같습니다. 너무 추울 때 하면 배추가 얼기 때문에 11월 말쯤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김장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김장 배추 절이기 입니다. 좋은 배추, 간수가 잘 빠진 천일염이 필요하며 배추를 절이고 씻을 수 있는 넓은 공간도 필요합니다. 체력도 필수입니다. 든든하게 식사하고 배추 절임을 시작해야 합니다.

     


    김장 배추 절이는 방법 알아두세요.


    ▶배추를 1/2로 자릅니다.
    너무 많이 조각을 내면 부서지고 찌꺼기가 많이 나옵니다. 과하게 소금에 절여지기도 합니다.

    ▶배추를 절일 소금물을 만듭니다.
    10포기에  물 28리터 소금 3kg이 필요하며 20포기에는 2배가 필요합니다. 대야에 물, 소금을 넣어 잘 섞은 후 달걀을 담갔을 때 500원 동전만하게 물 위에 뜨면 적당합니다.

    ▶소금물에 배추를 푹 담갔다가 뺀 후 다른 대야에 쌓습니다.
    쌓으면서 두꺼운 흰 줄기 부분에 천일염을 한주먹씩 올립니다. 줄기부분까지 잘 절이기 위해서입니다.

    ▶반복해서 쌓아 올린 후 남은 소금물을 옆으로 천천히 붓습니다.

    ▶3시간에 1번 정도 위에 있는 배추와 아래 있는 배추의 위치를 바꿉니다. 배추 절임시간 동안 계속 신경을 써야 고르게 절여집니다. 

    ▶총 김장 배추 절임시간은 12시간 입니다.

     


    평균 김장 배추 절임시간이 10~12시간이기 때문에 전날 저녁에 배추를 절이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날 아침에 김장 배추를 씻고 물빼는 시간까지 계산해서 김장을 할 경우 저녁 7시에는 절이는 것이 좋습니다. 저녁 7시에 절이고 다음날 7시에 씻고 물빼면 오전 9~10시부터 김장 속을 넣을 수 있습니다.

    김장 절임배추 물빼는 시간 몇시간
    절인 배추는 2~3번 흐르는 물로 씻어서 이물질을 제거한 후 물기를 빼야 합니다. 채 바구니에 받쳐서 2~3시간은 물을 빼야 하며 물 빠지는 시간 동안 김장속을 만들면 됩니다. 김장 배추 절임시간 12시간, 물빼는 시간 2~3시간 총 15시간 정도가 필요합니다.

    배추 절임시간이라도 줄이기 위해서 절임배추를 사용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입맛에 맞는 집이 있으면 절임배추를 사용하고 싶은데 찾기 어려워서 올해도 직접 배추를 절여서 할 계획입니다.

    손이 많이 가는 김장이지만 직접 만들면 안심할 수 있고 맛도 좋습니다. 몸살 나지 않게 주의하시고 통증이 있을 때는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