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산수유 피는 개화시기 언제일까
    행복한생활 2024. 2. 23. 12:40
    반응형

    찬바람이 아직 채 가시지 않은 2월이 되면 봄꽃 소식을 기다리는 분들이 많아집니다. 저 또한 봄의 정령사라고도 하는 산수유 개화시기를 기다리고 있는데 산수유는 몇 월부터 피는 꽃일까요. 노란 꽃잎과 빨간 열매가 특징인 산수유 피는 시기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산수유는 다른 나무들이 겨울잠을 자고 있을 때 먼저 일어나 노란 꽃봉오리를 터뜨립니다. 봄이 왔어요 라며 봄의 시작을 알리는데 올해는 언제 개화하고 만개할까요.

     

     

    산수유 개화시기는 기후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예상할 수는 있으며, 작년 구례 산수유 마을의 산수유 절정시기는 3월 15일 전후였습니다. 다만, 산수유 피는 시기는 점점 빨라지고 있어서, 제대로 구경하기 위해서는 서둘러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역별 기후와 온도 차이로 인해 산수유 개화시기가 다를 수 있습니다. 제가 사는 지역은 봄꽃이 늦게 피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빨리 봄꽃을 구경하기 위해서는 주말을 이용해 남부 지방으로 내려가야 합니다.

    산수유 피는 시기

    2월 말 ~ 3월 초
    제주도에서 산수유꽃이 가장 먼저 피어나기 시작합니다. 해마다 개화시기가 달라지지만 제주도는 다른 지역보다 빨리 피기 때문에 남들보다 봄을 빨리 맞이하고 싶은 분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3월 초 ~ 4월 초
    남부지방인 대전, 충청, 충북, 전남, 전북, 경남, 경북 등에서는 3월 초에 산수유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산수유 만개시기는 3월 중순 ~ 4월입니다. 3월 초가 되면 남부 지방 곳곳에서 산수유 축제가 열리며, 축제에서는 노란 산수유꽃을 감상하는 것 외에 다양한 체험을 해볼 수 있습니다.

    3월 중순 ~ 4월 중순
    중부지방인 서울, 인천, 경기도, 강원도의 산수유 개화는 늦은 편입니다. 날씨 변화로 인해 앞당겨질 수 있으나 대체로 3월 중순 넘어서 산수유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산수유 피는 시기가 날씨 변화로 인해 변동될 수 있지만, 개화기간이 길어서 올해도 만개한 산수유를 즐길 여유가 있을 것 같습니다. 산수유 개화기간은 약 2~3주 정도입니다.

     


    아름답게 핀 산수유를 감상하기 위해서는 개화시기를 잘 확인하여 산수유 명소나 축제장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산수유 축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구례 산수유꽃축제

    올해로 25회를 맞는 대표적인 산수유꽃 축제입니다. 장소는 전라남도 구례군 산동면이며, 산수유의 꽃말인 영원불변의 사랑을 주베로 하여 다양한 프로그램과 음악회가 준비되어 있다고 합니다. 기간은 산수유 피어 있는 시기인 3월 9일 토요일부터 3월 17일 일요일까지입니다.

    의성 산수유꽃축제

    경상북도 의성에서는 제17회 산수유마을꽃맞이행사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산수유꽃 개화시기에 방문하여 산수유 꽃길을 걷고, 공연이나 플리마켓 등의 행사도 참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천 백사 산수유꽃 축제

    해마다 3월 말에서 4월 초에 이천시 백사면 산수유 마을에서 개최되는 축제입니다. 산수유꽃을 감상할 수 있고,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즐길 수 있어서 인기가 많습니다.

    제가 사는 지역에는 따로 산수유 축제가 없어서 산수유꽃을 감상할 수 있는 곳으로 여행을 떠날 계획입니다.

     

     

    산수유 꽃말 영원불변의 사랑

    봄을 알리는 산수유꽃은 찬바람 속에서도 꿋꿋하게 피어나는 강인함, 생명력을 상징합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영원불변의 사랑이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외에 꽃말로 희망, 화목 등도 있어서 소중한 사람에게 선물하기 좋은 꽃입니다.

    지난해는 무척 춥고 힘들었지만, 올 한 해는 산수유꽃처럼 아름답고 강인하게, 긍정적인 에너지로 가득 채워 나아갈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