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갑자기 목 쉼 이유와 해결 방법은
    건강한생활 2025. 12. 24. 11:48
    반응형

    아침에 일어났을 때 목소리가 잘 나오지 않고 쉰소리가 나면 은근 신경이 쓰입니다. 전날 특별히 소리를 지른 것도 아니고, 감기 기운이 있는 것도 아닌데 왜 갑자기 목 쉼 증상이 나타난 걸까요. 저도 이런 경험이 몇 번 있었는데, 목쉼 이유가 생각보다 사소한 것들이더라고요. 하지만 질환의 신호인 경우도 있어서 정확한 이유를 확인해야 합니다.

     

     

    1. 성대 과사용

    가장 흔한 갑자기 목 쉼 이유입니다. 흔히 큰 소리로 소리를 지르거나 노래를 불러야 목이 쉰다고 생각하는데요. 장시간 통화를 하거나 회의를 할 때도 목이 쉴 수 있어요. 말은 오래 할수록 성대가 계속 부딪히면서 미세한 마찰이 반복되기 때문이에요.

     

     

    저는 평소 말을 많이 하는 편이 아니라서 오랜만에 친구 또는 가족과 장시간 전화 통화를 하면 목이 쉬고 아프더라고요.

    자고 일어났는데 갑자기 목 쉼은 왜 그럴까요?

    2. 수면 중 입 벌림

    이것도 많이 놓치는 이유 중 하나인데요. 자고 있어났을 때 목이 칼칼하고 아프다면 밤새 입을 벌리고 입으로 숨을 쉬었을 가능성이 커요. 이 경우 자신은 아무것도 안 했는데도 목이 쉬었다고 느끼게 됩니다.

     

     

    3. 감기로 인한 목 쉼

    감기로 목이 쉰 것일 수도 있어요. 바이러스가 침투하여 염증을 일으키면 목이 잠기고 쉰목소리가 나옵니다. 감기일 경우 콧물, 기침, 몸살 기운 같은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 때문에 헷갈리지 않을 거예요.

    열도 없고, 콧물도 안 나는데 목쉼 이유는 뭘까요?

    4. 역류성 식도염

    감기 증상은 전혀 없는데 아침에 목이 쉬고 이물감이 느껴지는 분들은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할 수 있어요. 늦은 밤에 야식 먹고 누웠을 때, 다음 날 목이 유난히 안 좋았다면 역류성 식도염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5. 갑상선 문제

    많은 분들이 목이 쉬고 아프면 갑상선에 문제가 생긴 건 아닐까 걱정을 하는데요. 가능성은 있지만 흔하지는 않아요. 그래도 걱정된다면 증상을 체크하고, 정확히 진찰받아보세요.

    • 특별히 말을 많이 안 했는데 목 쉼이 2주 이상 지속되고 있다.
    • 목에 이물감이나 눌리는 느낌이 있다.
    • 음식을 삼킬 때 불편한 느낌이 든다.
    • 목 앞쪽이 부어 있는 느낌이 든다.

     

     

    갑자기 목 쉬는 이유가 생각보다 다양하고 대부분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되는 것들이에요. 다만, 오래 가고 다른 증상도 있다면 병원에서 한 번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목쉼 해결 방법은

    1. 말을 줄이세요.
    목이 쉬었을 때는 성대를 쉴 수 있게 말을 거의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속삭이면 괜찮지 않을까? 생각할 수 있는데 오히려 더 무리가 갑니다.

    2. 미지근한 물을 드세요.
    성대를 촉촉하게 만들어야 회복이 잘 되기 때문에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찬물, 커피, 탄산음료 이런 것만 주의해도 회복이 빨라집니다.

     


    3. 가습기 사용하세요.
    실내 공기가 건조하면 목 쉼 증상이 오래갈 수 있어요. 젖은 수건은 생각보다 효과가 없으니 가습기를 사용하세요. 특히 저녁에 잘 때 사용해 주시면 좋아요.

    4. 목을 따뜻하게 해 주세요.
    외출할 때 머플러를 착용하면 따뜻해지면서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성대 근육의 긴장이 풀립니다. 특히 추운 날에는 실내에서도 머플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히 휴식하고 관리했는데도 2주 이상 목이 쉬고, 목소리가 잘 안 나온다면 이비인후과에서 진찰받으세요. 생각하지 못한 원인이 숨어 있는 경우가 있으며, 조기에 치료하면 회복이 더 빠릅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