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몬즙 먹는법 먹는 시간과 비율건강한생활 2024. 12. 28. 13:31반응형
레몬은 상큼 새콤한 과일로 비타민C뿐만 아니라 카로티노이드와 구연산 등의 건강에 좋은 영양소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레몬즙을 물에 희석해서 마시는 방법으로 건강을 관리하는 분들이 늘고 있는데요. 레몬즙 물 비율이 중요하며, 먹는 시간도 신경 써야 합니다. 올바른 레몬즙 먹는법은 무엇인지 최적의 시간과 물과의 비율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레몬즙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구연산, 폴리페놀 등도 포함되어 있는데요. 각각의 영양소는 어떤 효능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비타민C
레몬하면 비타민C를 떠올리는 분들이 많은데, 비타민C는 대표적인 항산화 영양소로 노화나 생활습관을 예방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 탄력에 중요한 콜라겐 합성에도 관여하며,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면역력을 높여 감기를 예방합니다.
요즘처럼 감기에 걸리기 쉬운 시기에 레몬즙을 먹으면, 감기를 예방하는 것은 물론 감기 증상을 빨리 회복할 수 있습니다.
구연산
신맛을 내는 구연산이 피로물질인 젖산을 분해하여 빨리 피로를 회복시켜 줍니다. 저는 레몬즙을 먹고 운동을 했을 때 피로가 덜하고 빨리 풀리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폴리페놀
레몬즙에 든 폴리페놀은 지방 세포가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레몬즙 먹는법에 관심 갖는 분들이 많은데요. 저 또한 체중관리를 위해 레몬즙을 물에 타서 마시고 있습니다.
레몬즙의 효능 요약
- 면역력 강화 : 면역력을 높여 감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 노화방지 :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피부 노화를 늦출 수 있습니다.
- 체중관리 : 지방 분해를 촉진하고 체지방 축적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 심혈관 건강 : 콜레스테롤의 산화를 억제하고 혈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 피로회복 : 피로물질을 분해하고 피로를 빨리 회복할 수 있습니다.
- 독소제거 : 체내 쌓인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레몬즙 먹는법
레몬즙 물에 희석하기
간편하게 레몬즙을 먹고 싶은 분들은 시판 100% 레몬즙을 구입하면 되는데요. 제조 과정에서 영양성분이 손실된다는 아쉬움은 있지만 매일 편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레몬을 사서 즙을 내어 먹었는데 가격도 비싸고 번거로워서 레몬즙 100%를 물에 희석해서 마시고 있습니다.
레몬즙을 물에 섞어 마실 때는 물과의 비율이 중요한데 너무 진하게 타면 치아가 부식되거나 위에 자극이 될 수 있습니다.
레몬즙 물 비율
일반적인 비율은 물 1컵에 레몬즙 1큰술입니다. 1큰술이면 약 10ml 정도 되고 물 1컵은 200~250ml 정도입니다. 가장 안전하면서 부담 없는 비율로 충분히 레몬의 효능을 누릴 수 있는 레몬즙과 물의 비율입니다.위장이 약한 분들이라면 물의 비율을 늘리는 것이 좋은데요. 레몬즙 1큰술을 물을 500ml에 희석해서 마십니다. 빠르게 디톡스를 하고 싶다면 레몬즙 1큰술을 물 150ml에 타서 마십니다. 건강 상태나 목적에 따라 레몬즙 물 비율을 조정하시면 됩니다. 저는 일반적인 비율인 물 1컵에 레몬즙 1큰술을 희석해 마시고 있습니다.
레몬즙 물 온도
보다 효과적으로 마시기 위해서는 물의 온도도 중요합니다. 레몬즙은 찬물보다는 미지근한 물에 타서 먹었을 때 비타민C가 잘 흡수되고 장운동을 자극해 배변에도 도움이 됩니다. 레몬즙 따뜻한 물에 희석하는 것이 좋다고 해서 온도가 너무 높아도 안 되는데요. 비타민C가 손실될 수 있어서 물 온도를 30~40℃ 정도로 맞춰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지근한 물에 섞으면 신맛이 강하지 않아서 마시기도 편합니다.
레몬즙 먹는 시간
레몬즙은 언제 먹는지에 따라 효능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 마시면 디톡스, 배변 촉진 효과를 얻을 수 있고, 운동 전에 마시면 에너지를 충전하고 지방 연소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자기 전에 마시면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숙면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침에 공복에 마시는데 위가 민감한 분들은 속쓰림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위장장애가 있을 경우 물 비율을 늘려서 복용하거나 식후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레몬즙 건강하게 먹는법 요약
1. 물과의 비율 : 레몬즙 1큰술, 물 1컵
2. 물 온도 : 미지근한 물 (30~40℃)
3. 먹는시간- 아침 : 디톡스, 변비 완화, 신진대사 향상
- 식전 : 소화 촉진
- 식후 : 소화 불량 개선
- 운동 전 : 에너지 충전, 지방 연소
- 운동 후 : 수분 보충, 피로 회복
- 저녁 : 스트레스완화, 숙면 유도
레몬즙은 건강과 미용에 좋은 효능을 가진 천연 건강 음료입니다. 바빠서 건강 관리할 시간이 부족하다면 하루 한 잔의 레몬즙은 어떠세요.
반응형'건강한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감기 코막힘 뚫는법 어디 지압해요 (0) 2025.01.04 다낭성난소증후군 생리 불규칙한 원인일까 (0) 2025.01.02 멜라토닌 복용량 1MG, 3MG, 5MG 효과 비교 (0) 2024.12.17 노로바이러스 잠복기부터 증상과 예방법 (0) 2024.11.14 손끝이 저려요 원인이 뭘까 (0) 2024.1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