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손목이 시큰거리고 아플때 대처법건강한생활 2022. 10. 4. 12:43반응형
손목에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 중에 손목터널증후군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초기에는 참을 수 있을 정도의 통증이지만 방치하면 손목이 시큰거려요. 손에 힘이 빠지고 움직임도 힘들어집니다. 손목터널증후군으로 손목이 시큰거리고 아플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증상이 악화되지 않게 서둘러 대처법을 실천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손목 앞쪽에는 수근관이라는 작은 터널이 있으며 9개의 힘줄과 정중신경이 수근관을 통해 손으로 지나갑니다. 수근관이라는 터널이 어떤 이유로 좁아져서 정중신경이 압박되어 신경이 손상되면 손목, 손바닥, 손가락 이상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를 손목터널증후군 또는 수근관증후군이라고 합니다.주요 증상은 속목, 손가락 통증입니다. 때문에 손목이 시큰거리고 아플때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신경 압박이 심해지면 저림, 통증을 넘어서 근육이 약해지고 위축되기까지 합니다.
다음 원인으로 손목터널 증후군이 발생하고 손목이 시큰거리고 아프게 됩니다.- 장시간 키보드 또는 마우스 사용한다.
- 무거운 물건을 드는 작업을 한다.
- 일, 스포츠로 손을 혹사하고 있다.
- 비만이다.
비만은 정중신경 압박 원인이 됩니다. 여성호르몬, 투석, 당뇨병도 손목터널증후군의 원인이 됩니다.
손목이 시큰거리고 아플때 치료방법
치료의 기본은 휴식과 손의 과도한 사용을 피하는 것입니다. 손목을 구부린 상태로 오래 작업하지 않아야 하며 키보드, 마우스를 사용할 때는 손목과 높이를 비슷하게 맞춰주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이 시큰거리고 아플때 컴퓨터를 사용해야 한다면 손목터널 증후군 마우스라고 손목이 꺾이지 않게 해주는 제품이나 손목을 보호하는 마우스패드를 사용합니다. 예방 및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경우에 따라 환부를 고정하는 장비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스트레칭하기
손목 사용이 잦은 분들은 평소 스트레칭을 하여 근육을 이완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간단한 스트레칭으로 주먹을 가볍게 쥔 후에 양쪽 손목을 왼쪽, 오른쪽으로 10회씩 돌려줍니다.
공을 쥐었다 펴는 동작이나 팔을 수평으로 뻗은 후 손등을 잡고 아래로 당기는 동작도 손목터널증후군 예방에 도움됩니다.
온찜질하기
손목이 시큰거리고 아플때 핫팩 등으로 15분 정도 온찜질을 하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따뜻한 물에 손을 담그고 주먹을 쥐었다 폈다 하는 것도 좋습니다.
스스로 해결할 수 없을 정도로 손목이 시큰거리고 아픈 경우 서둘러 병원을 찾습니다. 초기에는 휴식, 고정 등으로 완화되지만 진행되면 부목 고정, 약물, 주사 등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치료와 함께 일상생활에서 손목을 혹사하지 않아야 합니다. 프라이팬을 한손으로 사용하지 않고 컴퓨터 작업을 할 때는 수건을 둥글게 말아서 깔아 손목이 똑바로 유지되도록 합니다.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찾아오는 것이 손목 질환입니다. 시큰거리고 저리고 아픈 것이 더 심해지기 전에 관심 갖고 치료해야 합니다.반응형'건강한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염증수치 낮추는 음식 9가지 (0) 2022.10.22 머리에 혹같은게 있어요 (0) 2022.10.15 사람 체온 정상 수치 얼마 (0) 2022.09.28 저혈당 쇼크 증상 대처법 (0) 2022.09.19 한쪽 팔이 저리는 증상 이유 (0) 2022.09.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