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리주기 늦어짐 35일 40일 넘으면 원인건강한생활 2025. 8. 25. 13:51반응형
여성에게 생리주기는 신경 쓰고 싶지 않아도 신경 써야 하는 것 중에 하나인데요. 평소엔 28~30일 주기로 딱 맞춰했는데, 35일을 넘어 40일이 지나도 소식이 없는 이유가 뭘까요. 생리주기 늦어짐이 숨은 질병으로 인한 것은 아닐까 괜히 마음 복잡해지기 전에 생리주기 35일 이상 늦어지는 원인을 확인해 두세요.

정상적인 생리주기 며칠
여성의 생리주기의 경우 사람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약 28일입니다. 전 이보다 긴데요 또는 짧은데요라는 분들도 있을 것 같은데, 25~35일 주기에 해당하면 크게 이상은 없다고 합니다. 저도 예전엔 28일이 넘으면 큰일이 생긴 건가 걱정했는데 사람마다 조금 길거나 짧을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평소 생리주기가 28일이었던 사람이 어느 날 갑자기 35일이나 40일로 늘어나면 몸에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일 수 있어요. 이전과 달리 생리주기 35일 40일 이상 늦어짐 원인이 뭘까요.
1.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은 경우
저도 겪었던 일인데요. 일 때문에 스트레스를 계속 받았더니 원래 주기인 30일이 지나도 생리를 하지 않더라고요. 스트레스라는 것이 무서운 게 쌓이고 쌓이면 호르몬 분비를 억제하고 배란을 방해하여 생리주기를 지연시키거나 생리를 건너뛰게 만듭니다.
2. 불규칙한 생활과 수면부족
바쁘게 지내다 보면 늦게까지 일을 하게 되고, 수면시간이 부족해지는데요. 그러면 호르몬 분비에 영향을 끼쳐서 배란이 지연되고 생리기 늦어질 수 있습니다.
3. 무리한 운동
체중을 감량한다는 이유로 갑자기 안 하던 운동을 열심히 할 경우에도 생리주기 늦어짐이 발생할 수 있어요. 무리하게 운동하면 몸에 에너지가 부족해지고, 우리 몸은 깜짝 놀라서 생식 기능에 사용되는 에너지를 절약한다고 해요. 그 결과 생리가 지연되거나 멈출 수 있습니다.
4. 급격한 체중 변화
저도 겪었던 생리 지연 원인 중 하나인데요. 단기간에 체중이 줄어서 체지방이 너무 적어지면 평소 생리주기보다 늦어지거나 멈출 수 있습니다. 지방이라고 하면 나쁘게만 생각하는데, 에스트로겐을 생성하는 중요한 역할도 해요. 때문에 체지방률이 너무 떨어지면 생리주기에 문제가 생깁니다.
위에 소개해드린 원인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고,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으로 생리주기를 원상회복 할 수 있어요. 하지만 여성 질환으로 인한 생리주기 늦어짐은 진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5. 다낭성난소증후군
생리주기 40일 이상으로 길 때 흔히 의심하는 질환으로 다낭성난소증후군이 있어요.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배란이 잘 안 되고 생리주기가 길어지거나 무월경이 되는 것을 말하는데요. 다낭성난소증후군일 경우 생리불순 외에도 다모증, 탈모, 여드름 등의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고, 그대로 방치하면 합병증도 일으킬 수 있어서 진료받고 치료하는 것이 필요합니다.자가진단해 보기
- 생리주기가 평소에는 28~30일 정도로 규칙적이었는데, 35일 이상 길어졌다. 또는 몇 달씩 안 한다.
- 여드름이 입과 턱 주변으로 계속 생기고 심해진다.
- 살이 쉽게 찌고 특히 배가 많이 나왔다.
- 털이 굵어지고 많아지고 있다.
- 정수리 쪽에 머리카락이 비어 보이고, 탈모가 생긴 것 같다.
- 아랫배에 묵직한 통증이 느껴진다.

처음으로 생리주기가 늦어진 분들은 당황할 수 있는데요. 일단 침착하게 생활습관을 점검해 보세요.생리주기 늦어질 때 대처법
1. 하루에 7~8시간의 충분한 수면을 합니다.
2. 탄단지를 고루 갖춘 식사를 합니다.
3. 무리한 운동을 하지 않습니다.
4. 스트레스를 쌓아두지 않습니다.
5. 하복부를 따뜻하게 하고 휴식합니다.
저는 무리한 다이어트 이후 생리불순이 생겼었는데 한두 달 정도 잘 챙겨 먹으니 다시 원상복구 되더라고요. 저 같은 경우 다행히 원래 주기로 돌아왔지만, 3개월 이상 늦어지고 있다면 진료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가 늦어지는 것 외에 다른 증상이 있는 분들은 바로 진료받는 것이 좋습니다.반응형'건강한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계란 한개 단백질 몇g 들었나요 (0) 2025.09.17 유산균 언제 먹나요 복용 꿀팁 (0) 2025.09.01 대장내시경 용종제거 후 술 마셔도 되나요 (0) 2025.08.20 대장내시경 검사 시간 얼마나 걸려요 (0) 2025.08.18 손목이 시큰거리고 아파요 통증 원인 대처법 (0) 2025.0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