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유산균 언제 먹나요 복용 꿀팁
    건강한생활 2025. 9. 1. 10:07
    반응형

    저는 요즘 아침마다 유산균 먹었어?라는 감사하지만 조금 귀찮게 느껴지는 잔소리를 듣고 있어요. 그래서 바쁜 아침에 유산균을 꼭 챙겨야 할까? 다른 시간에 먹어도 괜찮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었어요. 다른 사람들은 유산균 언제 먹나요? 꼭 아침에 먹어야 할까요. 오늘은 이런 고민을 바탕으로 유산균 챙기는 방법과 시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유산균 복용, 아침 저녁 언제일까?

    많은 사람들이 유산균 언제 먹나요 궁금해하는데요. 아침과 저녁, 각각 복용하는 시간대마다 장단점이 다르다고 합니다. 저희 가족의 경우 유산균은 아침 공복에 먹어야 한다고 생각하는데요. 반드시 아침에 먹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히 장까지 살아 도달할 수 있게 매일 먹는 것이랍니다.

     

     

    자신의 생활 패턴에 맞춰서 또는 건강 목표에 맞춰서 먹는 시간을 선택하면 된다고 해요.

    유산균 아침에 먹는 경우

    장점 : 아침 식사 후 먹으면 위산이 희석되어서 유산균이 장까지 살아서 도달할 확률이 높아져요. 또한 하루를 시작하면서 바로 장을 활성화시킬 수 있습니다.


    단점 : 바쁜 아침에는 깜빡하기 쉬워요. 저처럼 아침 식사를 챙기지 않는 사람은 유산균을 먹었을 때 속이 불편할 수도 있습니다.

     

     

    유산균 저녁에 먹는 경우

    장점 : 아침처럼 바쁘지 않아서 잊지 않고 챙겨 먹을 수 있어요. 자기 전에 먹으면 장에 머무는 시간이 길어져서 유산균이 더 오래 활동할 수 있습니다.

    단점 : 저녁 식사를 거를 경우 위산에 의해 유산균이 사멸할 가능성이 있어요. 저녁에 바쁜 분들은 오히려 유산균 먹는 것을 놓칠 수 있어요.

    각각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자신의 생활 패턴에 맞춰 아침이나 저녁 중 편한 시간에 챙겨 먹는 것이 좋아요. 시간보다 중요한 것은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랍니다.

     

     

    효과적이 유산균 복용 팁

    1. 식사 후에 섭취하기
    유산균은 위산에 약해서 공복에 섭취하면 일부가 사멸할 수 있어요. 때문에 식사 후 위산이 음식과 섞여서 옅어졌을 때 유산균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직후 또는 30분 ~ 1시간 이내에 드시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에요.

    2. 꾸준히 복용하기
    유산균은 하루 이틀 먹는다고 해서 효과가 나타나지 않아요. 꾸준히 복용해서 장내 유익균이 자리 잡게 해야 합니다. 최소 2~4주는 복용해야 조금씩 개선되는 것을 느낄 수 있으니, 매일 같은 시간에 챙겨드세요.

     


    4. 찬물이나 미지근한 물과 먹기
    뜨거운 물과 먹을 경우 열에 약한 유산균이 대부분 사멸해서 효과가 감소해요. 유산균은 찬물 또는 미지근한 물과 함께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음료수나 커피와 먹는 것도 삼가야 합니다.

    5. 발효식품과 함께 먹기
    유산균은 단독으로 먹는 것 보다는 발효식품이나 식이섬유가 풍부한 식품과 함께 먹는 것이 좋아요. 함께 먹으면 장 환경이 좋아지고 유산균 효과가 더 높아집니다.

     

     

    항생제 복용 중 유산균 언제 먹나요?

    항생제가 장내 유익균을 사멸시킨다는 이유로, 항생제 복용 중에는 유산균 섭취를 중단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오히려 장내 유익균이 항생제로 줄어들 수 있어서 꾸준히 섭취해야 합니다.

    먹는 시간 : 같은 시간에 먹으면 유산균이 죽을 수 있어서 항생제 복용 후 2~3시간 뒤에 섭취해야 돼요. 그리고 항생제 복용이 끝난 후에도 계속 유산균을 섭취하면서 장내 유익균을 회복시켜야 합니다.

    유산균은 반드시 아침이나 저녁에 먹어야 하는 것이 아니에요. 식사 후 위산이 높지 않은 상태에서 꾸준히 챙기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서 저는 점심 식사 후에 챙기려고 해요. 여러분도 자신에게 맞는 시간대를 찾아 꾸준하고 올바르게 유산균을 섭취해 보세요.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