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대장내시경 용종제거 후 술 마셔도 되나요
    건강한생활 2025. 8. 20. 10:46
    반응형

    대장내시경 후 술 마셔도 되는지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의외로 많아요. 특히 대장내시경 검사 날 술 약속이 잡힌 직장인은 고민이 클 수밖에 없습니다. 친구들과 모임이 잦은 부모님 또한 대장내시경 용종제거 후 술을 마셔도 되는지 고민하게 됩니다. 용종제거하지 않으면 괜찮지 않을까? 생각하는 분들도 있는데 내장내시경 후 언제부터 술 마셔도 괜찮은 걸까요.

     

     

    대장내시경 후 술 마셔도 될까?

    주변에서 대장내시경 검사를 마친 후 바로 술을 마셨다는 이야기도 들리는데, 건강을 위해서는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 검사는 장을 깨끗하게 비우고, 대장 내부를 직접 관찰하는 검사라서 검사 후 장이 민감해져 있어요.

     

     

    장 점막이 예민한 상태에 술을 마실 경우, 장점막이 자극되어 출혈이나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물론 용종제거를 하지 않은 단순 검사 후에는 장점막에 큰 상처가 없어서 회복이 빨라요. 그래서 당일에 술을 마셔도 괜찮지 않을까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용종제거를 하지 않은 경우에도 검사 당일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보통 2~3일은 금주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용종제거하지 않았을 때 2~3일 후라면 대장내시경 용종제거 후 술은 언제부터 마실 수 있을까요? 용종을 제거한 경우 장 점막에 상처가 생기고 출혈 위험이 있어서 최소 7일 ~ 10일 정도 술을 마시면 안 됩니다.

    그런데 현실에서는 이걸 지키지 않고 술을 마시는 분들이 종종 있어요. 회식이나 모임에 빠지기 어려워서 마신다는 분도 있고, 통증이나 눈에 보이는 증상이 없어서 마신다는 분도 있습니다. 옆에서 지인이 대장내시경 용종제거 후 술 마셨어라고 하면 나도 괜찮지 않을까 라는 생각도 듭니다.

     

     

    대장내시경 후 술 마시면 안 되는 이유

    1. 출혈 위험이 증가해요
    술은 혈관을 확장시키며, 혈액이 응고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어요. 이로 인해 용종 제거로 생긴 생긴 상처 부위에서 출혈이 발생할 위험이 커집니다. 그래서 대장내시경 후 특히 용종제거 후 술은 7~10일간 피해야 합니다.

    2. 회복이 늦어져요
    술이라는 것은 우리 몸의 면역력을 약화시키고, 손상된 조직이 재생되는 것을 방해합니다. 용종을 제거하여 점막이 손상된 상태에서 술을 마시면 상처 치유가 느려지고, 그만큼 회복 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대장내시경 후에는 휴식을 하고 음식을 주의해서 섭취해야 하며, 특히 술을 삼가야 합니다.

    3. 복부 불편함을 유발해요
    술은 장을 자극해서 복통, 복부 팽만감, 가스 차는 느낌을 유발하거나 심하게 만듭니다. 대장내시경 후에는 배가 빵빵한 복부 팽만감이 느껴지는데, 이때 술을 마시면 알코올이 장을 자극해서 불편한 증상이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검사 후 술 마시고 싶을 때는 어떻게 해요?

    1. 용종제거 안 한 경우
    최소 24시간은 기다리는 것이 좋지만, 중요한 모임이라면 충분한 수분을 섭취한 다음 무알콜 맥주를 마시면서 분위기를 즐기면 좋을 것 같습니다. 무알콜 음료라고 해도 알코올이 전혀 안 들어 있는 것은 아니라서 소량만 마시는 것이 좋아요.

    2. 용종제거 한 경우
    최소 7일에서 10일간은 절대 금주를 해야 돼요. 술이 마시고 싶거나 술을 마셔야 하는 자리에 가야 한다면 물, 차, 과일 음료로 대신합니다. 주변 사람에게 현재 상태를 알리고 이해를 구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많은 분들이 용종 제거를 가볍게 생각하는데요. 용종을 잘라내면 조직이 손상되고, 그 부위가 아물 때까지 7일 ~ 10일 정도가 필요해요. 이 기간 동안에는 상처 부위가 예민하고 자칫 출혈이 발생할 수 있어서 술 외에도 자극적인 음식을 주의해야 합니다.

    용종제거 후 음식 주의사항

    1. 맵고, 짜고, 기름진 음식은 피해 주세요.
    2. 섬유질이 많아서 소화가 잘 안 되는 음식은 조심하세요.
    3. 술은 물론이고 탄산음료, 카페인도 피해 주세요.
    4. 가능하면 부드럽고,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드세요. 채소는 데치거나 삶아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대장내시경 후에는 용종제거 여부에 따라 술 마셔도 되는 시기가 달라요. 내시경만 받은 사람은 2~3일 후에 마실 수 있지만, 용종제거를 한 사람은 최소 7일은 금주해야 합니다. 충분히 건강을 회복한 후에 마셔도 늦지 않으니, 내 몸 상태를 살펴가며 음주를 시작해야 합니다. 건강부터 챙기고, 술은 회복 후에 여유 있게 즐겨도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