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BUN 수치 높을 경우
    건강한생활 2020. 9. 3. 13:12
    반응형

    BUN 수치는 무엇을 말하는 걸까 건강 검진을 받은 후 결과표를 봤을 때 BUN 수치에 이상이 있다고 하면 어디에 이상이 있는걸까요. 건강 검진 후 특별한 문제가 없다고 하면 결과표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서랍에 넣어두게 되는데 신장계 질환이 걱정된다면 BUN(요소질소), CRE(크레아티닌)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BUN 수치가 높을 경우 신장 기능이 저하되어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요소 질소 검사는 혈액 내 요소 질소의 양을 측정하여 신장 기능과 간 기능 여부를 확인하는 검사로 이를 통해 신장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요소질소란(BUN) 혈액 속 요소에 포함된 질소 성분으로 단백질이 사용 된 후에 남은 최종 산물입니다. 일반적으로 신장에서 여과되어 소변으로 배출이 되는데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여과되지 않은 것이 혈액 속에 남게 됩니다. 즉 BUN 수치가 높을 수록 신장 기능이 저하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왜 BUN 수치가 높아지나요. 식사로 섭취한 단백질이 분해되면 아미노산이 되고 아미노산의 분해 산물인 암모니아는 간에서 다시 요소로 바뀌고 최종적으로 신장을 통과해 소변으로 배출이 됩니다.

     


    하지만 신장 기능이 나빠지면 신장에서 여과하지 못한 요소가 혈액에 남게 되므로 혈액의 요소를 측정하면 신장의 기능이 정상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정상 BUN 수치를 알아두세요. 기준치는 8~21 mg / dL 이며 다양한 원인으로 수치가 높아지거나 낮아질 수 있습니다. 예로 고단백질 음식을 많이 먹거나 운동으로 인해 BUN 수치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21 이상으로 BUN 수치가 높을 경우 신장 질환을 의심할 수 있으며 7이하로 BUN 수치가 낮을 경우에는 간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어 요소 질소 배출량이 줄어 혈중 수치가 상승한 것입니다. 반대로 간에서 만들어지는 요소 질소 양이 줄면 수치가 저하됩니다.

     


    BUN 수치가 높을 경우 급성, 만성 신장염, 신부전, 신우신염, 신장경화증, 신장암, 탈수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신장 자체 기능이 나빠진 것입니다. 요로와 방광에 문제가 있어서 높아질 수도 있습니다.

     


    단백질의 과다 섭취 또한 BUN 수치가 높을 때 의심할 수 있어요. 고기를 많이 섭취 하면 BUN 수치가 조금 높아집니다. 심부전으로 인해 신장으로 흐르는 혈액이 부족해지는 것도 신장 기능을 저하시켜 수치를 높입니다.

     


    bun 수치가 낮을 경우엔 간경화, 저단백질 다이어트, 요붕증 등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bun 수치가 정상보다 높을 경우에는 재검을 받고 신장에 이상이 있다면 평소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BUN 수치가 높으면 단백질을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본래 소변과 함게 배설되어야 할 요소 등 질소 화합물이 신장 기능 저하로 체내에 머무르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단백질의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섭취 에너지가 부족하면 에너지원으로 몸의 단백질인 근육이 분해되어 단백질 분해 산물인 요소와 크레아티닌이 발생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단백질을 포함하지 않은 음식을 제대로 섭취해야 합니다.

     


    신장 기능이 저하되면 나트륨과 수분이 제대로 배출 되지 않고 혈액의 양이 증가해 혈압이 올라가게 됩니다. 이로 인해 부종도 발생하므로 수분 제한은 물론 염분 섭취 제한도 필요합니다.

     


    BUN 수치만으로는 신장 기능에 문제가 생겼는지 정확하게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신장 질환이 걱정되는 분들이라면 혈액 요소질소(BUN)와 크레아티닌(CRE), 사구체여과율(GFR)을 모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한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석증에 좋은 음식 영양  (0) 2020.09.05
    아르기닌의 효능 알기  (0) 2020.09.04
    호호바오일의 효능 모음  (0) 2020.09.02
    소변 거품 원인 해소  (0) 2020.08.31
    아르간 오일 먹는법  (0) 2020.08.29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