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폐경기 생리증상 알기건강한생활 2020. 11. 10. 12:21반응형
폐경기 생리증상과 대처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폐경기가 되면 난소의 기능이 저하되어 월경주기가 짧아지거나 소량의 출혈이 오래 지속되는 등의 생리불순 증상이 나타납니다. 생리증상 외에도 안면홍조, 식은땀, 두통, 짜증, 우울, 불면증 등도 나타나며 폐경기에 나타나는 다양한 증상은 삶의 질을 저하시킬 수 있어서 방치하지 않아야 합니다.
폐경기(갱년기)란 폐경 전후 5년 정도 총 10년 동안을 말합니다. 여성의 평균 폐경 연령은 51세 정도이기 때문에 40대 중반에서 50대 중반까지의 기간이 폐경기에 해당합니다. 물론 개인차가 있습니다. 젊은 시절에 무리한 다이어트를 반복했거나 불규칙한 생활을 한 경우 호르몬의 균형이 흐트러져 폐경이 빨라질 수 있습니다.보통 40대가 되면 생리주기가 불규칙해지기 쉽습니다. 일반적으로 생리주기는 10대에 불안정하고 20대~30대에 비교적 안정되며, 40대가 되어 다시 불안정해집니다. 40대 초반에는 월경주기가 짧아지기 쉽고 40대 후반부터는 월경주기가 길어질 수 있습니다.
폐경기 생리증상의 변화가 발생하는 이유가 있나요. 월경주기가 짧아진다거나 생리량이 지나치게 많거나 소량의 출혈이 오래 지속되는 등의 생리불순 증상은 여성호르몬을 분비하는 난소의 기능이 쇠퇴로 발생하게 됩니다. 보통 40대가 되면 난소의 기능이 빠르게 쇠퇴합니다.
젊었을 때 생리불순은 스트레스나 영양부족 때문일 수 있지만 45세 전후에 생리불순이 나타나면 폐경의 징후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평소와 다른 생리증상이 있다면 가볍게 여기지 않아야 합니다.
생리증상의 변화는 명확하지 않지만 많은 사람들이 비슷하게 경험하는 패턴이 있습니다. 우선 월경주기가 짧아집니다. 생리가 빨리 찾아오고 생리기간이 짧아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후로 출혈의 양이 적어지고 8일 이상 오래 지속되기도 합니다.
폐경이 가까이 올수록 생리주기가 길어집니다. 2개월에 1번을 하거나 3개월에 1번을 하는 등 월경주기가 길어지다가 반년에 1회를 하게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생리 후 1년간 하지 않을 경우 폐경으로 진단내려집니다. 모든 사람이 위와 같은 폐경기 생리증상을 경험하는 것은 아니며 갑자기 중단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폐경기에 나타날 수 있는 생리증상 중 하나로 빈발 월경이 있습니다. 생리주기가 평소보다 짧아지고 (24일 이하) 횟수가 많아지는 것으로 폐경기, 사춘기에 흔히 나타나는 생리불순 증상입니다.
부정출혈이라고 해서 생리기간 이외의 출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폐경기에 나타날 수 있는 생리증상이지만 호르몬 밸런스의 혼란, 자궁이나 난소의 질병 등으로도 발생할 수 있어서 부정출혈이 계속될 경우에는 진찰받아봐야 합니다.
생리주기가 길어지는 희발월경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9일 이상으로 길어지는 것으로 난소 기능이 저하되어 여성호르몬의 분비량이 감소하였기 때문입니다. 보통 생리기간은 5일~7일이지만 폐경기의 생리불순 증상으로 8일 이상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폐경기 생리증상이기도 하지만 자궁 질환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출혈량이 많아지는 과다월경도 나타날 수 있는 생리증상 중 하나입니다. 이외에도 덩어리 피가 나오거나 생리통이 심할 수 있습니다. 폐경기 세대는 자궁근종이나 자궁내막증 등 여성 호르몬과 관련된 질환이 발생하기 쉽기 때문에 평소와 다른 느낌이 들 때는 진찰받는 것이 좋습니다.
폐경기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규칙적으로 생활하고 충분히 수면을 취하면 호르몬 분비 촉진에 도움이 됩니다. 숙면을 위해서는 햇볕을 쬐며 적당히 운동하고 낮이나 밤에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콩제품을 적극 섭취하는 것도 폐경기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두부, 낫토, 콩가루, 두유 등의 콩 제품에는 여성 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하는 이소 플라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평소 균형 잡힌 식사를 하면서 콩 제품을 적극적으로 섭취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비만을 예방해주는 운동을 합니다. 운동은 몸뿐만 아니라 폐경기에 우울해진 마음에도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무리하게 무언가를 하려고 하기 보다 산책이나 자전거, 등산 등 편하고 즐겁게 할 수 있는 운동을 하면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는 취미를 만듭니다. 폐경기에는 자녀의 취업이나 결혼, 부모님의 건강 문제로 스트레스를 받기 쉽습니다. 독서나 음악감상, 쇼핑, 자신이 좋아하는 일을 만들어서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폐경기 생리증상은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증상입니다. 난소 기능의 저하로 인해 호르몬 분비가 불안정해지면서 주기, 양 등에 변화가 나타나게 됩니다. 다만 자궁이나 난소 등의 질병으로 인한 것일 수도 있어서 폐경기인가라고 스스로 판단하기 보다 정확하게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반응형'건강한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폴리스 복용법 모음 (0) 2020.11.13 고구마 삶는법 정리 (0) 2020.11.12 고혈압에 좋은 차 마시기 (0) 2020.11.09 새끼발가락 통증 원인 (0) 2020.11.06 아보카도 먹는 방법 모음 (0) 2020.1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