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반응형
소변은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건강 신호이며 콜라색 소변이나 붉은색, 갈색 소변을 볼 경우 건강에 이상이 생긴 것일 수 있습니다. 특히 신장에 이상이 생겼을 때 오줌 색깔에 변화가 생기기 쉬운만큼 콜라색 소변 외에 걱정되는 증상이 있다면 검사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한 사람의 소변색은 옅은 노란색입니다. 노란색인 이유는 담즙에 포함된 색소가 섞여 있기 때문이며 이보다 진한 노란색일 경우 물을 적게 마셨거나 땀을 많이 흘린 것일 수 있습니다. 소변색은 컨디션에 따라 달라지며 붉은색, 콜라색 소변은 질병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색상이 거의 없는 투명한 소변이 나오는 이유가 뭔가요? 수분이 많이 섭취했을 때 투명한 색이 되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수분 섭취를 줄이면 됩니다. 다만, 당뇨병으로 인해 소변 양이 비정상적으로 많아지면 색이 옅어질 수 있으며 소변에서 과일향이 날 경우 검사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진한 노란색 탈수
아침에 일어 났을 때 소변색이 진한 것은 정상입니다. 자는 동안에는 소변이 농축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낮에도 진한 노란색이라면 땀을 많이 흘렸거나 수분 섭취가 부족한 것으로 인한 탈수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제를 복용했을 때도 본래 색상보다 짙어질 수 있습니다.
콜라색 급성 사구체신염
평소보다 훨씬 진한 콜라색 소변을 보았다면 사구체신염일 수 있습니다. 사구체는 혈액을 걸러 소변을 만들어주는 필터 역할을 하는데 염증이 생기면 단백뇨, 콜라색 혈뇨가 나올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약한 아이들의 경우 감기에 걸린 후 2~3주 뒤에 콜라색 소변, 부종, 고혈압 등의 사구체신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구체신염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서둘러 치료해야 합니다.콜라색 소변 간질환
수분 부족 등의 의심가는 원인이 없는데도 소변이 항상 짙은 갈색인 경우 간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간에 이상이 발생하면 빌리루빈이라는 담즙 색소가 혈액에 많이 포함되고 이것이 소변으로 배출이 되기 때문입니다. 간에 이상이 생기면 피로감, 황달 등도 나타나기 때문에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확인해보세요.
붉은색 요로질환
콜라색 소변보다는 옅은 분홍색, 붉은색 소변을 볼 경우 요관이나 요도에 질병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옆구리가 아프고 혈뇨가 나왔을 경우에는 요로결석을 의심할 수 있으며 이는 결석으로 인해 점막이 손상되어 혈액이 섞여서 나오는 것입니다. 붉은색 소변을 본 후에 하복부나 요도가 아팠다면 급성 방광염이나 전립선염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침에 일어나면 가장 먼저 화장실을 갑니다. 매일 보는 소변에는 다양한 건강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니 콜라색 소변 외에 거품이 있거나 냄새가 이상할 때는 간과하지 말고 원인을 찾아 해소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반응형'건강한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콩팥이 안좋을때 증상 기억해요 (0) 2021.07.14 입술이 떨리는 증상 이유 (0) 2021.07.08 배꼽 아래 통증 주변이 아플때 (0) 2021.07.04 체질량지수 계산기 사용법 (0) 2021.06.30 두피가 아픈이유 해소방법 (0) 2021.06.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