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모낭염 치료방법 6가지
    건강한생활 2022. 5. 20. 12:58
    반응형

    얼굴이나 두피에 뾰루지 같은 것이 올라오면 여드름이라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모낭염일 수 있으며 둘은 다른 질환으로 치료방법도 다릅니다.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모낭염 치료방법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모낭염을 여드름으로 생각하고 같은 방법으로 대처하다가 오히려 심해지고 치료기간이 늘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낭염은 모낭에 세균이 침입하여 염증이 일어난 것을 말합니다. 피부뿐만 아니라 두피에도 생길 수 있으며, 모낭염 원인은 다양합니다. 특히 면역력이 저하되었을 때 균에 감염되어 발생하기 쉬우며 면도를 하다가 족집게로 털을 뽑다가 모낭염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화장품을 잘못 사용해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위생 불량과 자극으로 인해 세균이 모낭에 침범하면 모낭염이 발생하게 되는 것으로 모낭염 치료방법으로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낭염 치료방법 청결유지 
    우선은 피부를 청결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땀을 흘리면 방치하지 않고 샤워를 해야 합니다. 샤워할 때는 자극을 주지 않게 거품을 풍부하게 내어 부드럽게 씻어야 합니다. 또한 샤워 시간은 길지 않아야 하며 건조, 보습까지 완벽하게 마무리되어야 합니다.
     
    손으로 만지지 않기
    여드름이 생기면 신경쓰이고 만지고 싶은 것처럼 모낭염도 증상이 비슷해서 손으로 만지게 됩니다. 모낭염 압출을 직접 하려는 분도 있는데 집에서 하면 면포까지 나오지 않는 데다  색소침착의 원인이 됩니다. 섣불리 압출하다가 흉터, 점을 만들 수 있으니 치료받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자극을 주지 않기
    모낭염이 생겼다면 면도기 사용 제모 등을 피해야 합니다. 면도를 해야 한다면 날을 교체하고 깨끗하게 소독을 해야 하며 다른사람과 면도기를 공유하지 않아야 합니다. 면도기는 화장실에 두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습도가 높은 화장실에 두면 균이 증식하기 쉽습니다.

    생활습관 개선하기
    모낭염 치료방법으로 효과가 있을까 생각할 수 있지만 규칙적으로 식사하고 수면을 취하는 것은 피부 면역력을 높이고 피부질환을 예방, 치유 기간을 앞당기는데 도움이 됩니다. 가벼운 모낭염은 자연치유되기도 해서 잘 먹고 잘 자는 것으로 면역력을 높이면 좋습니다.

     


    침구 세탁하기
    하루의 3 분의 1을 함께하는 침구는 균이 매우 번식하기 쉽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세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베개를 매일 세탁하기 어렵다면 수건을 배게 위에 올리고 매일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낭염 연고 사용 
    심하지 않은 모낭염 치료방법으로 연고를 초기에 바르는 방법이 있습니다. 임의 사용 중에 가려움이 발생할 수도 있어서 진료받고 연고의 정확한 사용법, 기간을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에 따라 연고 사용과 함께 항생제 복용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모낭염이 발병한 후에는 청결에 신경쓰고 규칙적인 생활을 해야 합니다. 생활습관을 개선했는데도 치유되지 않고 심해진다면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서 통증, 흉터 등을 예방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