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똥 안나올때 잘나오는법 정리건강한생활 2023. 8. 7. 12:17반응형
배아픈데 똥 안나올때 만큼 답답한 것도 없는 것 같습니다. 분명 배가 아파서 화장실에 갔는데 똥이 안나오면 외출하기도 꺼려지고 예민해지게 됩니다. 이렇게 똥 안나올때 잘나오게 하는 방법 없을까요. 똥 나오는 자세나 음식, 마사지 등 다양한 방법이 있으니 확인해 두었다가 도움받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잘 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잘 싸는 것도 정말 중요합니다. 대변이 안나올때 발생하는 문제가 생각보다 많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억지로 힘을 주거나 장시간 앉아 있는 것으로 인해 치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치질을 경험해 본 사람은 극심한 통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힘들고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고 합니다.
똥 안나올때 발생하는 문제
1. 장내 나쁜 균이 증가합니다 : 장내 유해균이 증가하는 것으로 인해 변비가 더 심해지고, 똥과 방귀 냄새가 고약해지며, 대장질환의 위험도 높아집니다.
2. 피부염이 발생합니다 : 똥이 안나오고 직장에 오래 머무르게 되면 대변의 독소가 흡수되면서 피부에 염증이 생기게 됩니다.
3. 면역력이 저하됩니다 : 장에는 세균, 바이러스의 침입을 막아주는 면역세포가 있으며, 장 내 환경이 악화되면 면역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서 면역력이 떨어지고 각종 감염질환에 걸리기 쉽습니다.
이 외에도 대변이 안나올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가 많습니다. 따라서 평소 똥 잘나오는법을 알아두고 변비가 생기지 않도록 예방해야 합니다.
똥 잘나오는법으로 음식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평소 음식 섭취가 부족하거나 편식하는 사람의 경우 똥 잘나오는 음식을 먹는 것으로 편하게 화장실을 갈 수 있습니다.똥 잘나오는 음식
우유 : 한국인 대부분은 유당불내증으로 우유를 먹는 것으로 인해 배탈이 나고 설사를 하게 됩니다. 화장실을 못 가서 불편하다면 빈속에 찬 우유를 벌컥벌컥 마셔봅니다.
요거트 : 유산균이 포함된 요거트를 먹는 것으로 유해균과 유익균의 균형을 개선하고 변비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매일 요거트를 사서 먹기 번거롭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프로바이오틱스 제품으로 유산균을 챙기고 있습니다.
올리브유 : 딱딱한 똥이 안나올때는 도움 되는 음식으로 기름만 한 것이 없습니다. 고기에 들어 있는 기름도 효과가 있지만 건강을 위해서는 식물, 생선에 들어 있는 불포화지방산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구마 : 먹는 음식량이 적어서 똥이 안나오는 분들은 불용성 식이섬유가 든 고구마를 먹습니다. 대변의 부피를 늘리고 대장을 자극해서 화장실에 가고 싶게 만듭니다. 고구마 방귀를 뀌다 보면 어느새 화장실에 가게 됩니다.
다시마 : 변에 수분이 부족해서 대장에 정체된 느낌이 들 때는 수용성 식이섬유가 든 곤약, 다시마, 미약 등을 먹습니다. 변에 수분을 끌어당겨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음료나 주스에 플락토 올리고당을 타서 먹는 것도 도움 됩니다.똥 나오는 마사지
똥 잘나오는법으로 배마사지도 추천합니다. 직접 손으로 배를 마사지하면 장의 운동을 활발해져서 배변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긴장을 푼 상태에서 오른쪽 하복부에서 왼쪽 하복부까지 동그랗게 원을 그리듯이 마사지합니다. 배마사지 방향은 시계 방향입니다.
손도 아프고 효과가 없는 것 같다는 분들은 폼롤러를 이용해서 하복부를 자극하는 방법도 도움 됩니다. 급한데 똥이 잘 안나올때 폼롤러로 배를 자극했더니 화장실에 갈 수 있었습니다.똥 나오는 자세
나올것 같아서 변기에 앉았는데 안나올때 똥 나오는법으로 자세를 신경 써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변기에 앉으면 다리가 90도가 되는데 똥이 잘 나오는 자세는 다리가 35도가 되어야 합니다.
과거에 푸세식 화장실의 쪼그려 앉기 자세가 변이 잘 나오는 자세입니다. 그러나 요즘은 좌식이라서 쪼그려 앉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발판(발받침)을 대는 것이 좋습니다. 변기 발받침대에 발을 올리면 자연스럽게 똥 잘나오는 자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음식, 마사지, 자세 등 똥 나오는 법을 다 해봤는데도 효과가 없을 경에는 심각한 변비거나 어떤 질환으로 인해 변비가 생긴 것일 수도 있습니다. 의사와 상담 후 약물 복용을 고려하고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반응형'건강한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수리 냄새 없애는 법 원인제거 (0) 2023.08.11 모기가 좋아하는 잘 물리는 혈액형 (0) 2023.08.09 겨드랑이 땀 억제 방법 6가지 (0) 2023.07.24 혈압약 복용시간 아침 저녁 언제 (0) 2023.07.21 꿀물 타는법 알맞은 비율과 효능 (0) 2023.07.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