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땀을 많이 흘리면 좋을까 나쁠까건강한생활 2024. 8. 21. 11:43반응형
땀을 많이 흘리면 화장이 지워지고 옷을 갈아입어야 해서 번거롭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 좋은 점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노폐물이 배출이 되어 피부가 좋아지거나 엔도르핀 분비가 촉진되어 스트레스가 해소되는 기분이 들게 됩니다. 구체적으로 땀을 흘리면 어떤 장점이 있는지 단점은 없는지 등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땀을 흘리는 것은 우리 몸의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특히 더운 여름이나 운동 후에 땀을 많이 흘리게 되는데 이는 체온을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땀이 피부 표면에서 증발할 때 열을 흡수해 체온을 낮추기 때문입니다.물론 땀을 많이 흘리는 것이 번거롭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땀으로 인해 불쾌한 냄새가 나거나 옷에 얼룩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땀을 많이 흘리면 좋은점
1. 체온 조절 : 땀은 체온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땀이 증발하면서 열을 흡수하여 체온이 과하게 상승하지 않게 됩니다.
2. 독소 배출: 운동으로 땀을 흘리면 체내 쌓인 노폐물이나 독소를 배출할 수 있습니다.
3. 피부 건강 : 땀을 흘리면 피부의 노폐물도 제거가 되며 이를 통해 피부를 깨끗하고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땀을 흘린 채 방치할 경우 땀으로 인한 자극으로 피부염증이 생길 수 있어서 땀을 흘린 후에는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저도 건조한 겨울보다는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 피부가 깨끗하고 건강한 느낌이 듭니다. 피부 트러블도 줄어들었습니다. 단, 땀 흘린 채 방치하거나, 기초 스킨케어를 소홀해서는 안 됩니다.
4. 신진대사 촉진 : 운동으로 땀을 많이 흘리면 신진대사가 촉진되어 더 많은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습니다.
5. 스트레스 해소 : 운동할 때 땀을 흘리면 엔도르핀 호르몬이 분비되어 기분이 좋아지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저는 새벽 등산을 하고 있는데 요즘처럼 더운 날씨에 등산 후 땀을 쫙 뺀 후 샤워를 하면 스트레스가 확 풀리는 기분이 듭니다.
물론 땀을 너무 많이 흘릴 경우 나쁜 점도 있습니다. 게다가 땀이 많이 나는 이유가 질병 때문일 수도 있어서 지나치게 땀이 많이 날 때는 주의해야 합니다.땀을 많이 흘리면 나쁜점
1. 탈수 : 땀을 너무 많이 흘리면 체내 수분이 부족해지고 탈수 증상이 나타납니다. 피로, 어지러움, 두통이 발생할 수 있으며, 심하면 혼수상태까지 초래할 수 있습니다.
2. 전해질 불균형 : 과도한 땀을 흘리면 체내 전해질이 부족해져서 근육 경련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스포츠음료, 이온음료를 마시면서 운동을 해야 합니다.
3. 피부 자극 : 땀에는 염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땀을 흘린 채 방치하면 피부에 자극이 되어 피부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냄새 : 땀에 포함된 물질이 피부에 있는 박테리아와 반응하면 불쾌한 냄새가 나는데 이는 자신은 물론 주변사람에게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땀을 많이 흘리는 질병은
다한증 : 가만히 있어도 줄줄 땀이 흐른다면 다한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다한증은 기온, 신체활동 관계없이 땀이 많이 나는 것으로 주로 손, 발, 겨드랑이, 얼굴에서 땀이 많이 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 : 갑상선 호르몬이 과도하게 분비될 경우 신진대사가 촉진되어 땀을 많이 흘리게 됩니다.
폐경기 : 호르몬 감소로 인해 체온 조절이 잘 되지 않아서 갑작스러운 체온 상승과 땀, 야간 발한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만약 이유 없이 땀이 많이 나고, 땀 외에 증상이 있다면 정확하게 검진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땀을 많이 흘린 후 대처법
땀은 체온을 조절해 주는 역할을 하지만 지나치게 많이 흘리면 피부의 수분까지 빼앗기고, 전해질 불균형, 탈수 등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땀을 흘렸을 때는 아래 방법으로 대처하는 것이 좋습니다.
1. 그대로 두지 않고 즉시 닦아낸다. 외출했을 때는 젖은 수건으로 부드럽게 닦는다.
2. 땀을 흘린 후에는 깨끗한 옷으로 갈아입는다.
3. 수분을 섭취한다. 충분한 물을 마셔서 탈수를 예방한다.
4. 피부 보습을 한다. 땀을 흘려 수분이 부족해진 피부에 보습제를 발라 피부를 보호하고 수분을 유지한다.
땀을 흘렸을 때 소개해드린 방법으로 적절하게 대처하여 건강하고 쾌적하게 생활하시기를 바랍니다.반응형'건강한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1시간 걷기 칼로리 몸무게별 소모 얼마 (0) 2024.08.31 점 제거 후 운동 세안 관리 방법 (0) 2024.08.23 여름 감기 빨리 낫는법 꿀팁 (0) 2024.08.14 몸에 열이 많은 체질 추천 열내리는 음식 (0) 2024.08.09 정상보다 간수치가 높은 이유와 낮추는법 (0) 2024.08.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