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급성 장염 걸렸을때 증상 기간 치료법건강한생활 2024. 9. 24. 10:53반응형
급성 장염은 살면서 한 번쯤 겪게 되는 질환인데요. 예고 없이 찾아와서 구토, 설사, 복통 등 다양한 증상으로 괴롭게 합니다. 하지만 급성 장염 걸렸을때 대처법을 알면 빨리 회복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급성 장염 증상과 기간, 치료 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리겠습니다.
급성 장염이란
세균이나 바이러스의 감염, 폭음, 폭식을 원인으로 장에 급성 염증이 발생한 것을 말합니다. 주요 급성 장염 증상으로는 구토, 메스꺼움, 복통, 설사, 발열, 식욕부진 등이 있으며, 심하면 혈변을 볼 수도 있습니다.
급성 장염 증상에 대해 구체적으로 하나씩 알아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해당되는 증상이 있다면 급성 장염을 의심하고 휴식 또는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복통 : 장에 생긴 염증이 신경을 자극하여 복통이 발생하게 됩니다. 보통 복부 전체에 통증이 퍼지는 느낌이 듭니다.
설사 : 대표적인 급성 장염 증상으로 설사가 있습니다. 설사는 며칠에서 몇 주면 나아지며, 이보다 오래 지속될 경우 급성 장염이 아닌 다른 질병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구토 : 속이 울렁거리고 구토가 동반되며, 특히 식사 후에 더 심해집니다. 노인과 어린이는 이로 인해 탈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서 조심해야 합니다.
식욕 부진 : 장염이 생기면 소화기관이 예민해지고 염증이 생겨서 음식을 먹고 싶지 않아집니다. 먹으면 오히려 속이 더 불편하게 느껴지기 때문에 무리해서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발열 : 감염으로 인한 장염의 경우 몸의 면역 반응이 활성화되어 열이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발열, 복통, 설사, 구토 등이 심하다면 병원엔서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급성 장염 기간 얼마나 지속될까
급성 장염은 대개 2~3일 정도 지속되는데요. 경우에 따라 일주일까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저는 3일 정도 고생했더니 조금씩 나아지더라고요. 중요한 것은 장염 기간 동안 충분히 휴식하고 수분을 보충해야 한다는 것입니다.급성 장염 치료 방법
급성 장염 기간을 조금이라도 단축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관리법을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별한 치료 없이도 자연적으로 회복되는 경우가 많지만 빠른 회복을 위해서는 관리가 필요합니다.
단식과 휴식
장을 쉬게 하려면 단식과 휴식이 필요합니다. 하루 정도는 음식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으며, 푹 쉬면서 몸이 회복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수분 보급
급성 장염 치료로 적절한 수분 섭취가 매우 중요합니다. 설사와 구토로 인해 몸에서 수분이 많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물, 이온음료 등을 소량씩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관리
증상이 심할 때는 소화가 잘되는 미음, 죽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매운 음식, 기름진 음식, 육류 등은 소화가 잘 되지 않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나나, 삶은 감자, 두부, 계란찜 등은 소화가 잘되는 음식입니다.
약물치료
휴식과 수분 섭취로 개선되지 않는 심한 장염이라면 병원에 방문하여 항생제나 지사제 처방을 받아서 복용해야 합니다. 세균성 장염의 경우 항생제가 도움이 됩니다.급성 장염 전염 되나요
바이러스성 장염인 노로바이러스, 로타바이러스의 경우 매우 전염성이 강합니다. 감염된 사람과 접촉하거나 오염된 음식, 물 섭취로 쉽게 전염될 수 있습니다. 겨울철 발생하기 쉬운 노로바이러스의 경우 감염된 사람과 공간을 공유하고 물건을 함께 사용하는 것으로 감염됩니다. 저는 회를 먹지도 않았는데 가족한테 전염되어 노로바이러스 장염에 걸려 고생한 적이 있습니다.
장염이 전염되는 것을 예방하기
1. 손을 자주 씻어야 합니다. 특히 화장실 사용 후나 음식 준비할 때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2. 문 손잡이를 깨끗하게 소독해야 합니다.
3. 감염된 가족은 식기, 타월을 따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화장실도 따로 사용합니다.
급성 장염 치료없이도 자연스럽게 낫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설사를 한다면 다른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과민성 대장증후군으로 인해 변비 설사가 반복될 수 있습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받을 때 갑자기 배 상태가 나빠지고 증상이 나타나는데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라면 스트레스 관리, 식습관 개선 등이 필요합니다.
급성 장염은 흔히 발생하는 질환으로 잘 관리하면 빠르게 회복할 수 있습니다. 복통, 설사, 구토 증상이 있을 때 당황하지 마시고 휴식과 수분 섭취로 몸을 회복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증상이 심해지거나 장기간 지속된다면 진료받아야 합니다.반응형'건강한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다가 다리 종아리 쥐 푸는법 (0) 2024.10.05 헤모글로빈 수치 낮음 증상과 해결법 (0) 2024.09.28 레몬수 만드는법 공복에 마시는 효과는 (0) 2024.09.17 소주 한병 해독시간 운전 몇시간 지나야 할까 (0) 2024.09.12 오른쪽 뒷머리 통증 이유 뭘까요 (0) 2024.09.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