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얼굴이 까매지는 이유 6가지
    건강한생활 2025. 8. 6. 11:18
    반응형

    거울을 봤을 때 문득 내 얼굴이 왜 이렇게 까매졌지라는 생각을 한 적이 있어요. 예전보다 피부톤이 어두워진 것 같은데, 햇볕을 많이 받아서 그런 걸까 싶다가도, 얼굴이 까매지는 이유가 건강 때문은 아닐까 걱정이 됩니다. 저처럼 이런 고민을 해본 분들이 계실 것 같은데, 생각보다 얼굴 까매지는 이유가 다양하다고 합니다. 그 원인과 해결법 함께 확인해 볼까요.

     

     

    1. 자외선 노출때문에

    햇볕에 오래 노출되어서 얼굴 피부가 탔을 경우 까매질 수 있어요. 이는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증상이며, 특히 여름철에는 자외선이 강해서 금방 피부가 타고 색소침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여름에 탄 피부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하얘지지만 색소침착은 사라지지 않아요. 때문에 외출할 때는 선크림을 반드시 바르고 양산과 모자 등을 챙겨야 합니다. 예전엔 자외선 차단제 바르는 게 귀찮았는데, 지금 생각하면 그때 좀 더 신경 쓸 걸 그랬다 싶어요.

     

     

    2. 피부 각질 때문에

    귀찮다고 피부 관리를 소홀하면 피부 표면에 각질과 노폐물이 쌓이면서 얼굴이 칙칙하고 까매지는 느낌이 들 수 있어요. 피부는 관리하기 나름이며, 각질제거의 경우 일주일에 1회 정도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두꺼운 메이크업 하는 분들은 모공에 잔여물이 쌓이기 쉬워서 각질제거를 꼭 해야 돼요.

    3. 혈액순환 저하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사람도 얼굴이 칙칙하고 어두워 보일 수 있어요. 직접적인 얼굴이 까매지는 이유는 아니지만, 혈류가 나빠지면 피부에 충분한 산소와 영양이 공급되지 않아서 안색이 탁해집니다.

     

     

    4. 호르몬 변화

    여성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얼굴이 까매진 느낌이 들 수 있어요. 여성은 임신, 피임약 복용, 폐경, 생리 전후에 호르몬 변화가 일어나고 이는 멜라닌 색소 생성에 영향을 주는데요. 멜라닌 색소가 증가하면 기미나 색소침착이 생기기 쉽고, 얼굴이 전체적으로 칙칙하고 까매 보일 수 있습니다.

    때문에 호르몬 변화가 있을 때는 피부 관리에 더욱 신경 써야 해요. 실외는 물론 실내에서도 자외선 차단을 잘하고, 충분히 수분을 공급해서 피부 장벽을 보호해야 합니다.

     

     

    5. 간 기능 저하

    갑자기 얼굴이 까매지는 이유 간 때문인 건가?라고 걱정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특히 술을 자주 마시는 사람이라면 간 질환을 의심하게 됩니다. 실제로 간 기능 저하가 피부에 영향을 줄 수는 있지만 겉으로 보이는 피부색만으로 간 질환을 단정할 수는 없어요. 정확한 것은 검사받아봐야 할 수 있습니다.

    간이 나쁘면 왜 얼굴 피부가 까매지나요
    1. 간은 노폐물과 독소를 걸러내는 역할을 하고 있으며, 간 기능이 저하되면 독소가 배출되지 못하고 쌓이게 돼요. 그러면 혈액을 타고 전신해 퍼져서 피부톤을 어둡게 만들게 됩니다.

    2. 간이 건강하지 않으면 혈액이 탁해지고, 제대로 영양이 공급되지 않아서 피부가 칙칙하고 어둡게 됩니다.

    3. 간 기능이 저하되면 멜라닌 색소 대사에도 영향을 주어 색소침착이 생기고 눈가가 까매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요.

    6. 신장 기능 저하

    간이 아니라 신장 때문에 까매지는 것은 아닐까요. 피부가 칙칙해지고 어두워지는 이유로 신장(콩팥) 질환을 걱정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신장은 노폐물을 걸러내고 배출하는 역할을 하며,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 체내 노폐물이 쌓여서 얼굴이 칙칙해 보일 수 있어요. 특히 만성 신장질환자들의 경우 피부가 회색이나 검은색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까매진 얼굴 개선하는 방법

    1. 자외선 차단 철저히 하기 (양산, 모자, 선크림 필수 사용)
    2. 규칙적으로 묵은 각질 제거하기 (일주일에 1회)
    3. 물을 충분히 마시고 피부 보습하기
    4. 비타민 풍부한 채소, 과일 즐겨 먹기
    5. 적당한 운동으로 혈액순환 개선하기
    6. 피부 재생을 위해 하루에 7시간 수면하기
    7. 스트레스 쌓아두지 않기
    8. 피부 미백에 도움 주는 화장품 사용하기

    이 중 몇 가지라도 꾸준히 실천하면, 까매진 얼굴 톤이 밝아지게 됩니다.

    얼굴 피부색은 내 건강 상태를 알려주는 거울과 같아요. 대부분 자외선으로 인해 피부가 까매지지만 간, 신장 질환 등이 얼굴 피부가 까매지는 이유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만약 피부 변화 외에 다른 증상이 있다면 정확한 진단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