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른쪽 옆구리 뒤쪽 통증 이유 해소하기건강한생활 2025. 10. 10. 11:34반응형
심한 통증이 아니지만 오른쪽 옆구리 뒤쪽 통증이 신경 쓰이는데, 왜 아픈 걸까요. 통증이라는 것은 몸에 이상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신호라서 무시하고 넘기지 않아야 하는데요. 오른쪽 옆구리 뒤쪽의 경우 간, 담낭 신장 등이 위치해 있어서 이와 관련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단순한 근육통 때문은 아닐까요
평소 안 하던 운동을 하면 여기저기 근육이 쑤시고 아픈데요. 오른쪽 옆구리 허리를 자극하는 운동을 할 경우 오른쪽 옆구리 뒤쪽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흔히 담이 결린다고 하는데 일시적인 증상이라서 찜질하면서 휴식하면 해소할 수 있습니다.
근육통이 아니라 허리디스크는 아닐까요?무거운 물건을 들다가 또는 내리다가 허리를 삐끗할 경우 통증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를 단순 근육통이라고 생각하고 방치했다가, 뒤늦게 허리디스크로 진단받는 분들이 있습니다.

허리디스크로 인한 통증 특징
1. 통증이 오른쪽 허리에서 옆구리 뒤쪽, 엉덩이 다리 뒤로 퍼집니다.
2. 한쪽만 집중되는 느낌이며, 찌르는 듯한 느낌의 통증입니다.
3. 다리 저림, 근력 약화, 힘빠짐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위 증상과 함께 오른쪽 옆구리 뒤쪽 통증이 있다면 의심하고 서둘러 검사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단순 허리 통증이라고 생각하고 참았다가 허리디스크 증상이 악화 된 후에 병원을 찾는 분들이 많은데요. 서둘러 치료 받아야 그나만 빨리 회복 되고 일상생활하는데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제 경우 저림증상까지 나타났을 때 병원을 찾아서 증상 완화하는데 꽤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근육이나 척추 문제가 아니라면 신장, 간, 담낭, 대장 등의 내장기관 문제는 아닐까요? 근육이 아닌 근육보다 깊은 곳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내장 질환으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신장 질환으로 인한 통증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옆구리에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도저히 참을 수가 없는 통증이며, 옆구리 통증 외에 혈뇨, 배뇨통, 발열, 메스꺼움 등의 증상도 나타납니다. 참을 수 없을 정도로 아프기 때문에 응급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신장은 한 번 고장 나면 자연 회복이 안 되며, 심한 경우 이식이나 투석 치료가 필요합니다. 평소 신장 건강을 유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담석과 담낭염으로 인한 통증
통증이 오른쪽 윗배에서 시작하여 옆구리와 등으로 퍼지는 느낌이 드는 경우 담석이나 담낭염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소화도 안 되고 구역질도 나며, 발열, 황달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통증은 갑자기 발생할 수도 있으며, 평소 은근히 아플 수도 있습니다. 언제, 얼마나, 왜 아팠는지를 기록하고 병원에 방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간질환으로 인한 옆구리 통증
신장질환일 경우 쥐어짜는 듯한 극심한 통증이 느껴지며, 간질환일 경우네는 둔하고 묵직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간 질환의 경우 느리게 진행되고 증상이 참을만한데 이미 병이 진행 중 일 수 있습니다. 아플 때는 참지 않고 원인을 찾아 해결해야 합니다.

맹장염으로 인한 통증
맹장염이라고 하는 대부분이 오른쪽 복부 통증을 떠올리는데, 처음에는 복부 중앙부터 아픕니다. 그러다가 점점 오른쪽으로 통증이 이동하여 옆구리까지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은 아닐까요
옆구리 뒤쪽이 아프고 피부 발진 물집 증상이 있다면 맞습니다. 대상포진일 경우 한쪽 옆구리나 등이 찌르는 듯이 아프고 피부에 붉은 발진, 물집이 나타납니다.

여성 오른쪽 옆구리 뒤쪽에 통증 이유가 뭘까요
여성의 경우 난소 질환으로 인해 오른쪽 골반부터 옆구리까지 아플 수 있습니다. 갑자기 극심한 통증이 나타났으며, 출혈 등이 있다면 진료받아야 합니다.
복부 통증의 경우 흔히 겪는 증상이지만, 옆구리 뒤쪽 통증은 조금 다릅니다. 현재 통증이 심하지 않지만 계속되고 있을 경우 이를 무시하기보다 진료받고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질병은 조기에 발견해서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반응형'건강한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울때 몸을 따뜻하게 하는 음식 6가지 (0) 2025.10.15 50대 혈압 정상 수치 남자 여자 다른가 (0) 2025.10.13 아침공복에 올리브오일 섭취량 몇스푼 (0) 2025.10.08 런닝후 종아리 통증 있는데 달리기해도 될까 (0) 2025.10.07 40대 혈압 정상 수치 깔끔하게 정리 (0) 2025.1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