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식후2시간 정상혈당 수치
    건강한생활 2020. 10. 6. 11:34
    반응형

    식후2시간 정상혈당에 대해 알아두고 이보다 높게 나왔을 경우 늦기 전에 혈당을 관리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공복 혈당 수치가 정상이어도 식후2시간 혈당 수치가 정상보다 높으면 뇌경색, 심근경색 등 혈관질환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식후2시간혈당정상 수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음식, 운동, 약물을 적절하게 활용해야 합니다.

     


    당뇨병을 다른 사람의 이야기로 생각할 수 있지만 고령화, 식습관의 서구화로 인해 당뇨 예비군을 포함 당뇨병 환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요. 때문에 식후2시간 정상혈당 수치에 해당되는지 미리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식사를 하면 혈당이 일시적으로 상승하고 식후2시간 후에는 정상수치로 돌아가며 이는 인슐린이 정상적으로 분비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인슐린 분비에 문제가 발생하면 식후2시간이 지나도 140mg/dl 이상인 상태가 지속이 됩니다.

     


    식후2시간 정상혈당은 140mg/dl 미만이며 당뇨 전단계인 사람은 140 ~ 199mg/dl, 당뇨병인 사람은 200mg/dl 이상입니다. 당뇨병은 식후2시간 혈당 외에도 공복혈당과 헤모글로빈 에이원씨 등으로 진단내려지며 정상수치는 아래와 같습니다.

     


    공복시 정상혈당 수치는 100mg/dl 미만, 주의가 필요한 수치는 100~125mg/dl, 당뇨병으로 진단내려지는 수치는 126mg/dl 이상입니다. 약 1~2개월 동안의 혈당 평균을 반영하는 HbA1c는 5.6% 정상, 5.7~6.4% 주의, 6.5% 이상은 당뇨병으로 진단내려집니다.

     


    식후2시간 혈당을 정상으로 낮추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식사와 운동을 통해 식후2시간 혈당을 낮출 수 있습니다. 우선 수치 상승의 원인이 되는 음식 섭취를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정제된 탄수화물의 섭취를 제한하거나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양한 영양소 중 효과적인 에너지원이 되는 탄수화물을 극단적으로 제한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한 탄수화물을 섭취하고 먹는 순서를 바꾸는 것이 식후2시간 정상혈당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흰쌀밥, 면, 빵 위주의 식생활을 계속하면 고혈당의 원인이 되므로 잡곡이나 채소 위주의 식사를 합니다. 식사를 할 때는 탄수화물부터 먹으면 식후2시간 뒤 정상혈당보다 급상승할 수 있어서 식이섬유부터 챙기는 식습관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먹는 순서를 바꿔서 정상혈당으로 관리하세요. 공복에 당분이 많이 포함 된 탄수화물을 먹으면 식후2시간 혈당이 단번에 오릅니다. 때문에 야채, 해초, 버섯 등 식이섬유 많은 음식을 먹고 단백질 많은 고기, 생선, 콩 탄수화물이 많은 밥, 빵 순서로 먹어야 합니다.

     


    음식을 먹을 때 꼭꼭 씹어서 천천히 먹는 것도 정상혈당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천천히 먹는 것으로 만복 중추를 자극하여 과식을 방지할 수 있으며 인슐린 분비 촉진에도 도움이 됩니다. 한번에 20~30번은 꼭꼭 씹어 삼키는 것이 좋습니다.

     


    식후2시간 혈당의 급상승을 억제하는 영양소로 식이섬유를 적극 챙겨드세요. 식이섬유는 2종류가 있는데 특히 수용성 식이섬유가 정상혈당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해조류, 곤약 등에 들어 있으며 이는 위장을 천천히 통과하여 과식을 막고 당질의 흡수를 완만하게 만듭니다.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도 식후2시간 혈당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운동 요법은 즉시 나타나는 효과 외에 꾸준히 했을 때에 나타나는 효과가 있습니다. 즉시 나타나는 효과로 혈당을 낮출 수 있으며 운동을 계속함으로써 나타나는 효과로 인슐린 저항성이 개선됩니다.

     


    운동을 하면 에너지가 소모되어 체중을 감량할 수 있으며 혈액순환도 좋아집니다. 심장과 폐의 기능을 향상시키고, 스트레스를 발산해 기분 전환에도 도움이 됩니다. 운동은 당뇨병 환자의 정상혈당 조절은 물론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만드는데 기여합니다.

     


    운동은 걷기, 조깅, 수영 등 유산소 운동이 좋으며 이는 근육에 포함된 포도당과 지방산을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운동 시간은 1일 3회 식후 15분 정도 하는 것이 무리가 되지 않으며 지속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계단 오르기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운동 중 하나입니다. 운동을 할 경우에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혈당 조절이 잘 안 되고 합병증이 있는 분들은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운동 종류나 시간을 정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평소 식후2시간 정상혈당에 관심을 갖고 수치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며 정상보다 높을 경우 음식, 운동 등으로 관리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지속적으로 잘 관리해야만 당뇨병으로 인한 합병증의 발생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건강한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과식초 만드는법 알기  (0) 2020.10.10
    돼지감자 먹는법 정리  (0) 2020.10.09
    겨드랑이 멍울 이유  (0) 2020.10.05
    포도주스 만드는법 간단  (0) 2020.09.29
    강황가루 효능 알아봐요  (0) 2020.09.28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