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강청 만드는법 모음건강한생활 2020. 10. 19. 11:40반응형
생강청 만드는법을 알아두고 직접 생강청을 만들어서 환절기 감기 예방에 도움을 받아보세요. 기온차가 커지고 쌀쌀해지면서 콜록콜록 감기에 걸린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감기는 면역력 저하로 발생하며 치료약이 없기 때문에 대증요법으로 완화하는데 생강청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만드는법이 어렵지 않고 활용도가 많은 만큼 미리 생강청을 만들어 둘 수 있었으면 합니다.
직접 생강청 만드는법과 함께 생강청의 효능을 소개해드릴게요. 가장 많이 알려진 효능은 감기에 걸리지 않게 하고 감기에 걸려도 빨리 나을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따뜻하게 차로 마시면 체온이 올라 면역력이 상승하는 것은 물론 살균 작용으로 염증을 가라앉힐 수 있습니다.날씨가 추워지면 체온이 떨어지게 되는데 체온이 1도만 떨어져도 면역력은 30% 감소합니다. 면역력이 줄면 감기에 쉽게 걸리는 것 외에도 피부질환인 대상포진의 위험이 커지고 입안에 염증도 쉽게 생기기 때문에 생강청을 섭취하여 체온을 높이고 면역력을 키우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몸이 차고 생리통이 심한 여성분들은 올겨울 생강청 만드는법을 알아두었다가 자주 섭취하면 좋아요. 몸을 따뜻하게 하고 혈류를 원활하게 하기 때문에 수족냉증을 개선하고 생리통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대신 설탕을 과도하게 사용하여 만들기보다는 적당량 넣는 것이 좋습니다.
생강청은 성인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서 중년층에게도 좋아요. 나쁜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추고 몸속 염증을 억제하며,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설탕이 들어갔기 때문에 과음하는 것은 삼가야 합니다.
생강청을 차로 마시거나 요리할 때 활용하는 것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돼요. 매운맛을 내는 성분이 기초대사를 높이고 지방 분해 효소를 활성화하기 때문입니다. 피부 노화를 늦추는 항산화 효능도 있는 만큼 직접 만드는법을 알아두고 꾸준히 챙겨 젊음 유지에 도움을 받아보세요.
가장 기본적인 생강청 만드는법으로 생강과 설탕만 있으면 돼요. 흙과 이물질이 뭍은 생강을 깨끗하게 씻은 다음 숟가락으로 긁으면서 껍질을 제거합니다. 다음으로 얇게 채를 썰어 설탕과 1:1의 비율로 잘 버무려서 유리병에 담아 하루 실온, 2주 냉장 숙성을 합니다.
설탕 섭취를 줄이고 싶은 분들이라면 만드는법으로 설탕 8: 올리고당 2의 비율로 줄이거나 설탕 대신에 꿀을 사용해서 만들어도 좋습니다. 꿀에도 항염 작용이 있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대추를 함께 넣어서 만드는법도 있으며 이는 혈관 건강과 피부 미용에 더 좋은 효과를 냅니다. 대추는 목감기 예방에 좋으며 심신 안정에 도움을 주어 신체리듬이 깨지고 면역력이 떨어지기 쉬운 환절기 건강 관리에 좋습니다.
대추 생강청 만들기도 어렵지 않아요. 껍질을 벗긴 생강200g을 얇게 채 썹니다. 말린 대추 400g은 씨앗을 제거하고 채 썹니다. 유리병에 손질한 재료와 꿀 1kg을 넣어 숙성하면 됩니다. 2주 정도 숙성후에 먹을 수 있지만 좀더 숙성을 해야 맛과 효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숙성없이 만드는법을 찾는 분들도 있는데 가열해서 만드는방법으로 바로 생강청을 먹을 수 있습니다. 알토란 대추 생강청 만들기 방법으로 생강 1kg, 대추 1kg을 얇게 채 썬 후 흑설탕 2.5kg, 매실 1컵, 물 1리터를 넣어서 끓이기만 하면 됩니다.
중불로 모든 재료를 끓이다가 약불로 줄여서 30분 정도 졸이는 것으로 면역력에 좋은 대추 생강청을 만들 수 있습니다. 중간에 눌어붙지 않도 잘 저어주는 것도 중요합니다. 만든 생강청은 차로 즐기거나 요리에 활용하시면 은은한 단맛과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설탕의 양을 줄이고 소화 흡수율을 높이는 만드는법도 있어요. 생강을 갈고 배와 함께 만들면 진저롤, 쇼가올 등 좋은 성분의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배에도 가래, 기침에 좋은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 환절기 호흡기 건강을 위해 섭취하면 좋습니다.
배 생강청 만들기도 간단해요. 생강 1kg과 배 1개를 껍질을 제거하고 썰어서 믹서로 돌립니다. 냄비에 간 배와 생강을 넣고 끓이다가 설탕 500g을 넣어서 저어가면서 끓인 후 유리병에 담아 하루 숙성 후 냉장보관하며 먹을 수 있습니다.
배가 없을 때는 생강과 꿀만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어요. 깨끗하게 씻어서 믹서로 곱게 간 후에 모든 재료를 냄비에 넣어 끓이기만 하면 완성입니다. 믹서로 갈아서 만들면 숙성기간이 짧아지는 것은 물론 영양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완성한 생강청은 다양하게 활용해 보세요. 따뜻한 차로 즐기는 것 외에 우유에 넣어 생강 라떼로 마실 수 있습니다. 추운 날씨와 잘 어울리는 음료입니다. 잼처럼 식빵에 발라서 먹거나 고기 요리할 때 넣어서 잡내를 잡을 수 있습니다.
생강청 만드는법이 간단하고 좋은 효능이 많지만 섭취 시 주의사항도 있어요. 설탕을 많이 넣어서 만들 경우 살이 찔 수 있으니 적당량 섭취해야 하며 열이 많은 사람, 출혈성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소량만 먹어야 합니다. 이를 주의하면 감기, 염증, 멀미, 소화불량 등 좋은 효능을 챙길 수 있습니다.반응형'건강한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실내자전거 운동효과 있나 (0) 2020.10.23 카카오닙스 효능 복용 (0) 2020.10.22 구기자차 끓이는법 간단 (0) 2020.10.17 카무트 쌀 효능 먹는방법 (0) 2020.10.13 사과식초 만드는법 알기 (0) 2020.1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