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실내자전거 운동효과 있나
    건강한생활 2020. 10. 23. 14:09
    반응형

    실내자전거 운동효과가 있는지 얼마나 타는 것이 좋은지 알아보았습니다. 요즘은 밖에서 운동하지 못하고 실내에서 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특히 미세먼지가 심한 계절에는 밖에 나가서 하는 것이 오히려 호흡기 건강에 해롭기 때문에 실내자전거 타기나 홈트를 하는 것이 운동효과나 건강에 더 좋습니다.

     


    실내에서 자전거를 타도 다이어트 효과가 없는 것 같은데 왜 그런 걸까요. 실내자전거 운동효과를 볼 수 없었던 이유가 있나요. 실내자전거를 타면서 소비하는 칼로리보다 음식으로 섭취하는 칼로리가 높으면 살이 빠지지 않습니다.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는 운동과 함께 식사량을 줄이는 것이 필요합니다.

     

     

    열심히 실내자전거 타기 운동을 해서 근육이 많이 증가했을 때도 몸무게가 줄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 실내자전거 타기는 유산소 운동이지만 부하를 세게 하면 근육 트레이닝에 가까워집니다. 다리에 근육이 붙어서 굵어 보일 수도 있습니다.

     


    기간이 너무 짧아도 실내자전거 운동효과를 보기 어렵습니다. 다이어트를 목적으로 운동을 하는 경우 결과를 빨리 얻고 싶어 하는데요. 실내자전거를 30분 탔을 때 소비되는 열량은 150~300칼로리이며, 체중 1kg을 빼기 위해 필요한 칼로리는 약 7000칼로리입니다.

     


    단순 계산으로도 하루 30분 운동을 해서 1kg을 빼려면 24일은 걸립니다. 실내자전거 타기를 통해 살을 빼고 싶다면 몇 개월은 지속해야 하며, 좀더 빨리 빼고 싶다면 식사량도 줄여야 합니다. 무엇보다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대로 실내자전거를 탈 경우 얻을 수 있는 운동효과를 알아두세요. 첫번째는 지방 연소 효과입니다. 실내자전거 타기는 산소를 도입하여 지방을 연소시키는 유산소 운동으로 꾸준히 탈 경우 체내 축적된 체지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실내자전거 타기로 소비 할 수 있는 칼로리는 성인 여성이 약 30분간 탔을 때 150~300칼로리로 이는 밥 한공기 정도의 칼로리입니다. 실내자전거 운동효과가 높지는 않지만 꾸준히 운동 하는 것으로 최종 소비 칼로리를 높일 수 있습니다.

     


    운동효과로 하체 비만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하체에 살이 많아서 고민하는 여성분들이 많은데 실내자전거를 타는 것으로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까지 근육을 자극하고 가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단, 자전거 부하를 강하게 하면 오히려 근육이 붙어서 건강해 보일 수 있으며, 마무리로 스트레칭을 꼭 해야 합니다.

     


    전신 지구력을 향상시키는 운동효과가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전신 지구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으며 이는 체력 향상, 생활습관병의 발병 위험을 낮춥니다. 체력이 좋아지는 것은 건강하게 장수할 수 있다는 것으로 실내자전거타기는 노인에게도 좋습니다.

     


    유산소 운동은 하체는 물론 전신의 지방을 연소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볼록 나온 뱃살도 개선합니다. 실내자전거 타기 운동과 함께 근육 트레이닝으로 배의 근육을 강화하는 것으로 뱃살을 없애고 성인병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실내자전거 운동을 하면 기초대사가 올라서 살찌기 어려운 체질이 됩니다. 사람은 숨쉬는 것만으로도 에너지를 소비하며 이를 기초대사라고 하는데요. 기초대사가 높을수록 살이 덜 찝니다. 다만 나이가 들수록, 근육이 부족할수록 기초대사량이 저하되기 때문에 운동으로 이를 높여야 합니다.

     


    평소 운동이 부족한 사람도 안전하게 할 수 있는 것이 실내자전거 타기입니다. 고정되어 있는데다 핸들을 잡고 페달을 밟는 간단한 방식이라서 노인들도 무리없이 탈 수 있습니다. 페달의 무게, 타는 속도도 자신의 체력에 맞게 조절할 수 있고 무릎 관절의 부담도 적습니다.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함으로 살이 빠졌다고 해서 다시 운동을 멈추면 살이 찌게 됩니다. 요요로 더 많이 찌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습관화하는 것이 좋으며 실내자전거만큼 꾸준히 하기 편한 운동도 없습니다.

     


    오늘은 비가 오니까, 미세먼지가 심하니까, 시간이 없으니까 등의 핑계가 통하지 않는 것이 실내자전거 운동입니다. 실내에서 하기 때문에 날씨에 영향을 받지 않고 책을 읽거나 영화를 보면서 즐겁게 운동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좁은 공간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러닝 머신에 비해 저렴하고 공간 차지도 많이 하지 않습니다. 아파트의 경우 층간소음이 걱정되는데 매트를 까는 것으로 소음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실내자전거 제품이 다양하기 때문에 선택의 폭도 넓습니다.

     


    실내자전거 운동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1주일에 7번 매일 타는 것이 좋습니다. 컨디션이 나쁠 때를 제외하고 가능한 자주 타는 것이 좋습니다. 체지방 연소의 경우 시작하고 20분 후부터 운동효과가 좋아지기 때문에 40분~1시간은 타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 돌아와서 가만히 쇼파에 앉아 TV를 보는 분들이 많은데 이는 심장병의 위험을 높입니다. 대신 실내자전거를 타면서 TV를 보면 체지방을 줄이고 무릎 근육을 튼튼하게 만들 수 있으며 성인병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똑같이 주어진 1시간을 보다 알차게 활용하고 건강을 지킬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건강한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리가 늦어지는 이유  (0) 2020.10.27
    사과대추 효능 알기  (0) 2020.10.26
    카카오닙스 효능 복용  (0) 2020.10.22
    생강청 만드는법 모음  (0) 2020.10.19
    구기자차 끓이는법 간단  (0) 2020.10.17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