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탈모 예방 방법 알아두기
    건강한생활 2021. 1. 14. 12:10
    반응형

    탈모 예방 방법을 확인하고 탈모에 대한 두려움을 해소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탈모는 누구에게나 생길 수 있으며 예방 방법을 통해 늦추거나 개선할 수 있습니다. 젊다고 아직은 괜찮다고 예방에 소홀하지 마시고 오늘부터 적극적으로 탈모 예방 및 관리 방법을 실천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탈모는 남성은 물론 여성도 피할 수 없습니다. 젊었을 때는 여성호르몬 덕분에 진행을 막을 수 있지만 나이가 들면서 여성호르몬이 감소해서 남성과 똑같이 진행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여성분들도 탈모 예방 방법을 알아두고 똑같이 실천해야 합니다.

     

     

    질병이나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원인을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남성의 탈모가 유전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면 젊은 나이에 탈모가 생긴 여성은 무리한 운동, 다이어트, 흡연, 스트레스, 비만 등이 탈모의 원인이 됩니다.

     


    스트레스가 왜 탈모를 유발하나요. 스트레스를 받으면 코르티솔 호르몬이 분비되며 이는 혈관을 수축시킵니다. 혈관이 수축되면 혈류량이 줄고 두피에 영양공급이 되지 않아서 탈모가 발생하게 됩니다.

     


    스트레스로 머리에 열이 오르면 머리카락 성장이 차단되며 이는 마치 사막에서 풀이 자라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스트레스가 많은 분들이라면 탈모 예방 방법으로 자신만의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는 것이 필요합니다.

     


    나는 설마 아니겠지 방심하지 마시고 탈모 자가진단하여 서둘러 예방 방법을 실천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눈으로 볼 때 머리카락이 가늘어지고 앞머리와 정수리가 허전해지고 있다면 진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남성형 탈모를 자가진단하는 방법으로 거울을 보고 손가락 4개를 가로로 눕혀서 이마를 가려봅니다. 이마가 다 가려지지 않을 경우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마가 원래 넓거나 좁은 사람도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 다른 자가진단 방법으로 엄지, 검지, 중지 손가락으로 앞, 뒤, 옆 머리카락을 당겨보세요. 이때 한 군데라도 머리카락이 3가닥 이상 빠지면 탈모를 의심하고 예방 및 치료에 힘써야 합니다. 또는 머리카락을 하나 뽑았을 때 모근쪽의 굵기가 머리카락 끝보다 가늘거나 같을 때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탈모 효과적인 예방 방법으로 올바른 샴푸를 하고 잘 먹고, 지압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두피케어의 기본은 올바른 샴푸로 남성의 경우 머리카락이 짧아서 대충 씻고 말리는데 이는 머리카락과 두피를 손상시켜 탈모를 앞당기는 행동입니다.

     


    탈모 예방 방법인 올바른 머리감기 방법은 간단합니다. 샴푸를 할 때 머리카락 위주로 씻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는 잘못된 방법으로 탈모 예방을 위해서는 샴푸를 하기 전에 미지근한 물로 2~3분 가량 충분히 두피와 머리카락을 적셔야 합니다.

     


    물의 온도는 약 38도가 적당하며 미지근한 물은 각질을 불려서 두피를 깨끗하게 만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두피를 적신 후에는 손바닥에 거품을 충분히 만들어 두피를 위주로 꼼꼼하게 씻습니다. 이때 손톱으로 두피를 긁으면 상처가 생기기 때문에 손가락 지문을 사용하여 부드럽게 마사지 하듯 2분 정도 샴푸를 합니다.

     


    샴푸를 하면서 두피 마사지를 하면 혈액순환이 되어 두피 건강이 좋아집니다. 머리카락의 성장에 필요한 영양을 전달하는 것이 혈액이라서 샴푸하면서 두피 마사지를 하는 습관을 만들면 탈모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미용실보다는 못하지만 적당한 힘을 두피를 마사지해보세요.

     


    올바른 샴푸 후에는 미지근한 물로 꼼꼼하게 헹궈야 하는데요. 뜨거운 물로 헹구면 두피가 건조해지고 노화가 빨라져서 탈모 원인이 됩니다. 샴푸 방법만 잘 지켜도 각질이 잘 제거되고 두피가 건강해지면서 탈모 예방에 많은 도움이 되니 작심삼일 하지 마시고 꾸준히 지킬 수 있었으면 합니다.

     


    탈모 고민 예방 방법으로 두피를 지압하면 좋습니다. 정수리 중앙에 있는 백회혈자리를 손끝지문으로 지압하면 혈액순환이 좋아져서 탈모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백회혈에서 대각선 방향으로 있는 통천혈 지압하기도 두피 혈액순환을 좋게하고 탈모를 예방하는데 좋은 방법입니다.

     


    음식으로 예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음식이 예방 방법으로 효과가 있을까 반신반의할 수 있는데 머리카락에 필요한 영양소인 단백질을 비롯 철, 아연, 구리가 부족하면 탈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로 머리카락 빠짐을 경험해본 분들이라면 공감하실 것 같습니다.

     


    탈모에 좋은 음식으로 검은콩, 견과류, 검은깨, 해조류 등이 있는데 이를 고루 섭취하기 어렵다면 맥주효모를 챙기는 방법이 있습니다. 맥주효모에는 단백질과 필수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모근과 모발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탈모 예방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고 누구나 실천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를 꾸준히 지키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눈에 보이는 곳에 예방 방법을 메모하고 이를 지킬 수 있게 다짐해야 합니다. 아무리 신경써도 혼자서는 해결이 안 될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하며 이는 빠를수록 좋습니다.

    반응형

    '건강한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늘껍질 효능 차 만들기  (0) 2021.01.16
    가위에 눌리는 이유 예방  (0) 2021.01.15
    쌀눈의 효능 9가지  (0) 2021.01.12
    콜라비 먹는법 꿀팁  (0) 2021.01.09
    레몬청 만들기 팁  (0) 2021.01.08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