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방간 없애는 방법 극복건강한생활 2019. 10. 18. 14:01반응형
생활습관으로 인해 지방간이 해마다 늘고 있는 만큼 지방간 없애는 방법을 알고 예방하고 개선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간 질환이라고 하면 술 과음으로 인한 알코올성 지방간이나 바이러스성 간염 등을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최근 주목 받고 있는 것은 술을 그다지 마시지 않는 사람에게도 나타나는 비알코올성 지방간입니다. 잘못된 식생활습관으로 인해 쉽게 발병하기 때문에 식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효과적인 비알코올성 지방간을 없애는 방법이 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점을 개선해야 하는지 도움되는 음식은 없는지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간은 건강한 경우에도 3~5%의 지방이 포함되어 있지만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간세포에 중성지방이 필요 이상으로(5% 이상) 쌓이면 진단내려 집니다. 바이러스성 간질환과는 달리 간 기능이 현저히 떨어지거나 만성화되는 것은 아니지만 상활습관병과의 관련이 깊은데다 놓칠 수 있는 질병이라서 지방간 없애는 방법으로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어떤 사람에게 나타나기 쉬운 걸까요. 술을 자주 마시는 사람, 비만, 당뇨병 환자에게 쉽게 일어나며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경우 생활습관의 혼란, 스트레스, 운동부족 등으로 인해 나타납니다. 즉 누구나 지방간 예비군이 될 수 있습니다. 술은 물론 밥, 빵, 과자 또한 과다섭취하면 원활하게 대사되지 않고 중성지방이 되에 간에 쌓이게 됩니다.
다이어트 하는 여성 또한 주의해야 하는데요. 살이 쪘다 빠졌다 반복되면 간에 피로가 쌓이게 되며, 음식을 거의 먹지 않을 경우 오히려 간에서 중성지방을 축적하려고 해서 지방간이 될 위험이 높아집니다. 지방간 없애는 방법으로 비만을 해소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리한 다이어트는 오히려 몸에 독이 될 수 있습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을 그대로 두면 어떻게 되나요. 제때 치료하면 나아지지만 그대로 방치하면 간염으로 진행하고 점점 간 세포가 손상받고 섬유화를 일으켜 굳어지면 간경변이 됩니다. 간경변까지 진행이 되면 간암의 위험도 높아지기 때문에 건강검진 결과 지방간을 진단 받았을 경우 적극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각할 수 있는 증상은 없을까요. 예전보다 피로를 쉽게 느낄 수 있으나 이로 지방간을 발견하기는 힘듭니다. 대부분 건강검진을 받고 수치에 이상을 발견 후 질병을 알게 됩니다. 지방간이 진행 되면서 식욕저하, 황달, 구역질, 오른쪽 복부 통증 등도 나타나기 때문에 피로가 잘 풀리지 않으면서 평소에 없던 증상이 생겼다면 그냥 넘기지 않았으면 합니다.
지방간 없애는 방법으로는 식습관 개선하기가 있어요. 비알코올성 지방간 대부분이 영양 과잉이라서 적정 칼로리와 균형잡힌 식사를 유의해야 합니다. 주스, 빵, 과자 등 당분이 많은 음식은 피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적극 섭취하면 체중 감량은 물론 초기 지방간을 없애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간이 지방을 원활하게 배출 할 수 있도록 양질의 단백질은 적극 섭취하면 좋습니다. 단백질이라고 하면 육류를 떠올리는데 육류보다는 생선이 좋으며 육류를 섭취할 경우 기름이 적은 돼지고기 앞다리나 닭가슴살이 좋습니다.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콩으로 만든 두부, 비지, 청국장 등도 지방간 없애는데 좋은 음식입니다. 칼로리는 낮으면서 아미노산은 풍부합니다.
채소와 해조류, 버섯류의 경우 포만감을 주며 칼로리가 낮기 때문에 지방간 치료를 위해 적극 섭취하면 좋습니다. 지방간에 좋은 음식으로는 보리새싹, 레드비트, 오트밀, 구기자, 벌나무, 헛개나무열매, 밀크씨슬 등도 있으며 건강식품 섭취를 통해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음주로 인한 알코올성 지방간이라면 금주가 가장 효과적인 지방간 없애는 방법입니다. 알코올은 간에서 지방으로 합성되기 쉬운데다 간에 많은 부담을 주므로 수치가 높은 사람은 금주를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수치가 어느정도 관리 될 때는 적당량 마시고 휴간일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영양을 섭취했을 때는 운동으로 소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간 없애기 위해서는 체중감량이 필요하며 체중을 줄이기 위해서는 근력운동, 유산소 운동은 필수 있습니다. 작심삼일이 되지 않도록 운동 일지와 체중을 기록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으며 주변에도 적극 알리는 것이 좋습니다. 지방간은 노력 여하에 따라 쉽게 치료할 수 있는 만큼 당장 지방간 없애는 방법을 실천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반응형'건강한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복용법 (0) 2019.10.22 석류즙 만드는법 100% (0) 2019.10.21 구기자차 효능 많아요 (0) 2019.10.17 혈뇨가 나오는 이유 살펴요 (0) 2019.10.16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 9가지 (0) 2019.1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