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단백질이 부족하면 증상
    건강한생활 2021. 10. 13. 10:41
    반응형

    다이어트나 바쁘다는 이유로 식사를 제대로 챙기지 못할 경우 우리 몸에 꼭 필요한 단백질이 부족하게 됩니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발생하는 증상이 다양하기 때문에 서둘러 양질의 단백질을 보충하여 부족하면 나타나는 증상을 개선해야 합니다.

     


    단백질은 우리 몸에서 하는 일이 다양합니다. 근육을 만드는 것은 물론 면역력을 높입니다. 주요 역할로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근육, 장기, 피부, 뼈와 치아, 머리카락, 손톱의 재료이다.
    • 펩티드 호르몬과 신경 전달 물질을 구성한다.
    • 면역 세포 원료가 된다.
    • 효소를 구성한다.

     

     

    만약 체내 단백질이 부족하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근육량이 줄어듭니다.

    근육을 만드는 재료가 단백질이라서 지나친 식단 관리를 하면 근육이 줄고 기초대사량이 떨어져서 오히려 살이 찌기 쉬워집니다. 섭취한 칼로리가 제대로 소비되지 않고 내장 주위에 쌓이는 내장 비만의 위험도 커집니다.

    넘어지거나 골절위험이 증가합니다.
    단백질은 근육을 만들며 근육은 뼈를 지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근육이 부족하면 넘어지기 쉽고 관절 건강이 약해질 수 있으며 허리디스크의 위험도 증가하게 됩니다.

     


    머리카락이 빠집니다.
    남녀 불문하고 머리카락은 정말 중요합니다. 머리카락은 케라틴이라는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단백질이 부족하면 튼튼한 머리카락을 만들 수 없으며 모발이 가늘어지고 빠지게 되면서 숱이 없어 보이고 탈모가 됩니다.

    피부가 축져집니다.
    피부 탄력에 중요한 콜라겐도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체내 단백질이 부족하면 콜라겐이 감소하고 탄력이 줄고 나이들어 보이게 됩니다. 엘라스틴의 기능도 저하되므로 주름, 처짐은 더욱 심해집니다.

    집중력이 저하됩니다.
    도파민이나 세로토닌 등의 신경 전달 물질은 단백질이 부족하면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고 기능도 둔화됩니다. 평소보다 멍하게 있는 시간이 많다거나 집중력이 떨어졌다면 단백질 섭취가 부족한 것일 수 있습니다.

    면역력이 떨어집니다.
    면역력은 면역 세포와 항체에 의해 생성이 되는데 면역세포를 만드는 것이 단백질이라서 단백질이 부족하면 면역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단백질이 부족하면 잃는 것이 많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 평소 음식으로 적극 섭취해야 합니다. 단백질은 육류, 어류, 계란, 우유, 콩 등에 들어 있으며 이를 고루 섭취해야 합니다. 동물성 또는 식물성 단백질 한 가지만 섭취하는 분들도 있는데 고루 섭취해야 하며 기본적으로 1:1의 비율이 좋습니다.

    생활이 바쁜 분들이 노인, 다이어트하는 사람은 음식으로 단백질을 제대로 챙기기 어렵습니다. 이 경우 보충제로 섭취할 수 있으며 반드시 용량을 지켜서 드셔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