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누우면 어지러운 증상 원인건강한생활 2021. 10. 15. 11:01반응형
어지러움은 피로가 쌓이거나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나타날 수 있는 흔한 증상입니다.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데 누우면 어지러운 증상이 지속되고 이로 인해 생활에 불편함이 생기면 어지러운 증상을 그대로 방치하지 않아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을 때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납니다. 과로하거나 수면 부족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쌓이면 자율신경이 흐트러지고 일시적으로 뇌의 혈류가 나빠지기 때문입니다.그러나 질병이 누우면 어지러운 증상을 일으킬 수 있으며 주로 이석증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석증은 돌 같은 작은 탄산칼슘 덩어리(이석)이 제자리를 벗어나 어지러움을 유발하는 병입니다.
귀에는 전정기관이라고 소리 감지 및 균형을 유지하는 기관이 있습니다. 이 속에 이석이 들어 있으며 어떠한 이유로 이석이 떨어져나와서 세반고리관이라는 곳에 들어가면 빙글빙글 도는 느낌이 드는 현기증이 나타납니다.
이석증이 생기면 누우면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는 것 외에 머리를 숙이는 동작을 하거나 갑자기 머리 방향을 바꾸는 것으로도 현기증이 발생합니다. 메스꺼움, 눈떨림, 구토까지 동반될 경우에는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받게 됩니다.
이석증 때문에 누우면 어지러운 증상이 생겼다면 알코올과 카페인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충분히 수면하고 면역력을 키워야 합니다. 움직이지 않으면 증상이 곧 사라지지만 증상이 심하다면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누웠을 때 어지러운 것은 대부분 이석증 때문이지만 편두통으로 인해 어지러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징적인 편두통 증상으로 한쪽 머리가 욱신거리고 빛과 냄새 등에 예민해집니다. 편두통이 원인이라면 어두운 곳에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누우면 곧 가라앉지만 갑자기 일어나면 머리가 어지러운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기립성 저혈압이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누워 있다가 또는 앉아 있다가 갑자기 일어나면 혈압이 떨어지고 머리가 핑 도는 어지러움이 나타납니다.
이 외에도 누우면 어지러운 증상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뇌질환과 내이염 등도 있습니다. 이를 스스로 알기는 어렵기 때문에 심하게 어지럽고 자주 반복된다면 검진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반응형'건강한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리태 콩물 효능 자세히 (0) 2021.10.26 코딱지가 자주 생기는 이유 알기 (0) 2021.10.18 단백질이 부족하면 증상 (0) 2021.10.13 몸에 염증 없애는 방법 알아봐요 (0) 2021.10.11 알부민 수치 낮으면 문제 (0) 2021.1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