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혀 밑 통증 원인 치료법
    건강한생활 2023. 8. 28. 12:23
    반응형

    컨디션이 나빠지면 몸에서는 다양한 신호를 보내는데, 그중 하나로 혀 밑 통증도 있습니다. 통증 원인으로는 구내염, 설암, 침샘 질환, 구강 내 외상, 약물 부작용 등 있으며, 서둘러 치료가 필요한 질환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혀 통증은 누구나 발생할 수 있는 만큼 미리 원인과 치료법을 확인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혀 밑 통증 원인으로 가장 흔한 것은 구내염입니다. 구내염은 입안 어디에서나 발생할 수 있으며 혀 밑에도 발생합니다. 혀 밑 물집, 돌기가 생겼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구내염이란

    입 안에 염증, 궤양이 생기는 질환이며 대체로 일시적인 통증을 유발하고 자연 치유됩니다. 다만, 심할 경우 며칠 또는 몇 주 이상 지속될 수 있습니다.

     

     

    구내염은 스트레스, 과로, 영양 부족으로 면역력이 저하되거나, 구강 청결 불량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무리해서 일을 했을 때, 끼니를 제대로 챙겨먹지 않았을 때 구내염이 발생했었습니다.

    혀 밑 통증 치료법
    구내염으로 인한 통증이라면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다만 통증을 완화하고 빠르게 회복하기 위해서는 아래 방법이 도움됩니다.

    1. 하루에 2번 이상 양치질을 하고, 가글을 하여 입안 세균을 제거합니다.
    2. 입안이 건조해지지 않게 충분히 수분을 섭취합니다.
    3. 바르는 약을 사용하여 염증을 가라앉힙니다.
    4. 충분히 휴식하고 수면합니다.
    5. 균형 잡힌 식사를 하여 면역력을 키웁니다.

    보통 일주일 정도 지나면 구내염이 낫습니다. 하지만 1주일 후에도 혀 밑이 아프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진료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구강 내 외상

    딱딱한 음식을 먹거나 질긴 음식을 먹다가 혀를 깨물 경우 혀 밑이 손상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출혈이나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가벼운 외상으로 인한 통증이라면 특별한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예방을 위해서는 평소 딱딱하거나 질기거나 날카로운 음식을 먹을 때 주의하고 혀를 깨물지 않게 조심해야 합니다.

    침샘 질환

    침샘이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못할 경우 입 안이 건조해지면서 혀가 붓고 아플 수 있습니다. 입안 건조함과 이로 인한 식사 곤란, 부종, 통증 등이 있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염증과 감염으로 인한 것이라면 약물 치료가 필요하며, 평소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여 침샘 분비를 촉진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신질환

    혀 밑이 아프다고 해서 반드시 혀에 이상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당뇨병, 갑상선 질환, 빈혈, 자가면역 질환 등이 혀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당뇨의 경우 구강건조를 유발하기 쉬우며 이로 인해 혀가 건조해지고 붓고 아플 수 있습니다. 갑상선질환일 경우 호르몬 불균형으로 인해 혀가 건조해지고 붓고 아플 수 있습니다.

    혀 밑만 아픈 것이 아니라 다른 증상이 동반될 경우에는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 검사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 부작용

    어떤 약물을 복용한 후부터 입안이 건조하고 혀 통증이 생겼다면 약물 부작용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약물을 가지고 병원을 찾아 담당의와 상담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설암

    혀 밑 돌기가 생기면 설암은 아닐까 걱정을 하게 됩니다. 설암이란 혀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인데 주로 혀 가장자리나 밑에 생깁니다.

    초기에는 통증이 없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점차 크기가 생기거나 변화가 발생합니다. 입안에 생긴 궤양이 몇 주가 지나도 사라지지 않는다면 진찰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혀는 맛을 느끼고, 말을 하고, 음식을 삼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다른 기관에 비해 소홀히 관리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정기적으로 혀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고 통증, 궤양, 출혈이 있을 때는 진찰받아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