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족냉증의 증상은 어떤가요 치료법은건강한생활 2025. 11. 14. 13:02반응형
손과 발이 늘 차갑고, 겨울이 되면 발가락 동창에 걸리는 사람이 바로 접니다. 저는 해마다 수족냉증 때문에 고생인데, 주변에서는 공감하기 어려운 표정이더라고요. 수족냉증의 증상은 어떤가요? 발가락이 시린가요? 궁금해하는데, 생각보다 불편하고 치료를 소홀하면 동창, 동상, 신경손상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이란
말 그대로 손(수)과 발(족)이 차가운 상태가 지속되는 증상을 말합니다. 단순히 추위를 많이 타는 것이 아니라, 말초혈관 문제로 인해 손발끝까지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혈액이 손발끝까지 공급되지 않기 때문에 겨울은 물론 여름에도 손발이 차갑습니다.수족냉증 증상이 더운 여름에는 크게 불편하지는 않지만 겨울에는 조금만 관리를 소홀하면 동창에 걸리게 됩니다.
동창이란?
동상보다 약한 단계인데,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거나 추운 환경에 오래 노출될 때 발생합니다. 직접적으로 추위에 노출되지 않았어도,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은 손발 끝까지 혈액이 원활히 공급되지 않아서 동창에 걸리기 쉽습니다.

수족냉증의 증상은 어떤가요?
경험해 본 결과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었습니다.
1. 겨울 ~ 초봄까지 동창에 걸린다.
실내에서 생활하는데도 동상의 아래 단계인 동창에 쉽게 걸립니다. 피부가 붉어지고 붓고 따갑고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며, 이는 쉽게 낫지 않습니다.
2. 늘 손발이 차갑다.
겨울은 물론 여름에도 손발끝이 차갑고 이로 인해 수면의 질이 떨어지는 것이 느껴집니다. 에어컨 바람을 쐬면 손발이 더 차가워지며, 이로 인해 컨디션 저하, 감기에 걸리기 쉽습니다.
3. 피로합니다.
손발이 차면 몸이 긴장 상태가 되거나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서 잠이 잘 오지 않습니다. 이로인해 다음날 피로를 느끼기 쉽습니다.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은 두꺼운 이불을 덮어도 발가락 끝이 차가우며, 수면양말을 신으면 발가락이 습하고 차가워집니다.
4. 생활이 불편합니다.
차가운 손발이 닿으면 깜짝 소스라치게 놀라게 되며, 남들과 악수하거나 닿는 것이 신경쓰입니다. 겨울에는 악수를 피하나 미리 손이 많이 차갑다고 이야기를 하는 편입니다.
수족냉증 증상 정리
1.외부 온도가 낮지 않은데도 손발이 차갑다.
2. 손발끝이 저리고 감각이 둔하다.
3. 피부 색이 변하게 된다.
4. 낮은 체온으로 인해 숙면이 어렵다.
5. 발가락이 얼얼한 동창 증상이 나타난다.
6. 악수하는게 불편하고, 추운 날은 외출이 꺼려진다.
누군가 수족냉증의 증상은 어떤가요? 하고 묻는다면, 최악이라고 답해주고 싶은데요. 저는 해마다 동창으로 고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나마 증상을 조기에 관리해서 동상까지 간 적은 없지만, 벌써 발가락이 붉어지고 가렵습니다.수족냉증으로 인한 발가락 동창 치료법은
수족냉증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 최악의 증상은 발가락 동창 증상입니다. 발가락이 얼면 붉게 변하면서 붓고, 가렵고, 통증이 동반됩니다. 쉽게 낫지도 않습니다.
1. 운동을 하여 몸 전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듭니다.
2. 앉아 있을 땐 발가락이라도 움직이는 운동을 합니다.
3. 발가락이 차가워졌을 때는 미지근한 물에 담급니다.
4. 겨울 부츠, 어그 부츠 등을 장시간 착용하지 않습니다.
5. 양말을 자주 갈아 신고 발에 땀이 차는 걸 방지합니다.
6. 체온을 높여주는 따뜻한 차를 즐겨 마십니다.
7. 동창 치료에 도움 되는 연고를 바릅니다.
8. 휴식할 때 다리를 위로 올리고 혈액순환을 좋게 합니다.
수족냉증은 단순히 손발이 차가운 증상이 아닙니다. 동상에 걸릴 온도가 아닌데도 동창(가벼운 동상)에 걸리게 만듭니다. 동창 증상은 생각보다 괴롭고 겨울 동안에는 잘 낫지도 않습니다. 따라서 평소 발을 따뜻하게 관리하는 습관을 만들어야 합니다.반응형'건강한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들보다 손바닥이 노란 이유 건강 문제일까 (0) 2025.11.19 대장내시경 전 과자 초콜릿 먹어도 되나요 (0) 2025.11.17 목감기로 목이 부었을때 좋은 음료와 음식 추천 (0) 2025.11.12 콘드로이친 먹는 방법과 시간, 나이 총정리 (0) 2025.11.10 배란일 전 증상 언제부터 나타날까 (0) 2025.1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