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 이란
    건강한생활 2021. 5. 17. 12:55
    반응형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으로 식이요법, 운동, 휴식, 스트레스 해소 등이 있으며 식이요법은 낮추는 방법 중에서도 가장 효과적이고 중요합니다. 공복혈당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 어떤 것들이 있는지 음식 외에도 공복혈당 낮추는 식생활습관을 알아둘 수 있었으면 합니다.

     


    당뇨병 환자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이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 공복혈당에 관심 갖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당뇨병을 치료하고 예방하려면 식후 또는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을 알아두고 꾸준히 지키면 좋습니다.

     

     

    공복혈당 정상수치인지 확인하세요. 식사를 하면 당수치가 높아지기 때문에 검사하기 8~12시간 전에는 음식을 섭취하지 않아야 하며 단식 후 아침에 측정하는 것을 공복혈당이라고 합니다. 건강한 사람은 70~109mg/dl 이며 100~125mg/dL이면 당뇨병 전단계 126mg/dL 이상은 당뇨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정상수치보다 높아지면 당뇨병의 위험이 커지고 당뇨병으로 진단 내려지기 때문에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을 통해 개선을 해야 하는데요. 공복혈당 수치를 낮추기 위해서는 식이, 운동, 휴식 등의 다양한 방법을 지속적으로 실천해야 합니다.

     


    110~126mg/dl 미만의 경우 당뇨 전단계라서 방심하는 분들도 있는데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혈당은 높아져도 특별한 증상이 없으며 증상이 있어서도 당뇨병이라고 생각하지 않고 방치하기 쉽습니다.

     


    공복혈당 낮추는 식이요법을 알아두세요. 평소 탄수화물 섭취가 많거나 식사시간이 불규칙한 사람의 경우 공복혈당 수치가 요동칠 수 있습니다. 우선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습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아침식사를 챙기고 야식은 삼가야 합니다.

     


    밤늦은 시간에 식사를 하지 않는 것도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이 됩니다. 야식을 먹으면 비만이나 생활 습관병의 발병률이 높아지며 다음날 아침까지 고혈당 상태가 지속이 됩니다. 공복혈당이 정상이 사람도 야식은 피해야 합니다.

     


    혈당은 섭취한 음식에 영향을 받는 것은 물론 식사 시간에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불가피하게 늦은 시간에 식사할 경우에는 먹는 방법을 고민해야 합니다. 간단하게 야채 위주의 식사를 하면 혈당 상승이 억제되어 공복혈당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탄수화물을 줄이고 건강하게 먹도록 합니다. 탄수화물은 혈당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흰쌀밥, 빵, 시리얼, 떡 등의 GI 지수가 높은 음식 섭취는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대신 GI 지수가 낮은 현미, 통곡물빵, 고구마 등을 적당량 섭취합니다.

     


    GI 지수가 높은 식품도 먹는 방법에 따라 공복혈당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샐러드 등 채소와 함께 먹을 경우 채소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가 탄수화물의 분해와 흡수를 지연시켜서 공복혈당이 높아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혈당 낮추는 방법으로 식사 순서도 중요합니다. 공복에 탄수화물을 먹으면 혈당이 급상승하기 때문에 식이섬유가 든 야채, 버섯, 해초류부터 먹고 단백질이 든 고기, 생선, 계란, 콩을 다음으로 먹습니다. 탄수화물은 마지막에 먹으면 공복혈당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공복혈당을 정상으로 낮추는 방법으로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걷기 같은 유산소 운동을 하면 체중과 체지방을 줄일 수 있고 인슐린 작용을 좋게 만들 수 있습니다. 운동은 지속 가능한 것으로 컨디션이 좋을 때 해야 합니다.

     


    충분히 수면하는 것도 낮추는 방법입니다. 수면 부족이 지속되면 공복혈당이 상승하고 기초 인슐린 분비능이 저하되어 당뇨병 위험이 증가하거나 악화될 수 있습니다. 공복혈당을 높일 뿐만 아니라 고혈압 등 생활습관병의 위험도 높아집니다.

     


    낮추는 방법으로 나쁜 생활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당뇨병에는 금주가 추천되며 알코올은 혈당 조절을 방해하고 당뇨 합병증의 위험을 높입니다. 알코올 섭취 후에는 일시적으로 혈당이 상승하며 약물의 효과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공복혈당 낮추기 위해서는 금연하는 것이 좋습니다. 흡연은 교감 신경을 높이고 혈당을 올립니다. 인슐린의 기능도 악화시킵니다. 당뇨병 환자의 경우 혈관 질환의 위험이 높이기 때문에 금연을 하는 것이 필수이며 금연은 암의 발명 위험을 낮추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공복혈당이 높아도 자각 증상이 없거나 젊다고 방치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공복혈당이 높은 상태가 계속되면 혈관에 손상이 축적되고 뇌 또는 심장 혈관에 악영향을 끼치고 질병을 유발합니다. 문제가 생겼을 때는 미루지 않고 서둘러 해결해야 결과가 좋은 만큼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을 하루빨리 실천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건강한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혈전에 좋은 음식 7가지  (0) 2021.05.20
    카무트 가루 셰이크 만들기  (0) 2021.05.19
    무릎에서 뚝뚝 소리가 나요 원인  (0) 2021.05.14
    해독주스 만드는 법 레시피  (0) 2021.05.10
    타트체리 먹는법 양  (0) 2021.05.06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