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표고버섯 보관방법 알아봐요행복한생활 2021. 5. 24. 12:07반응형
표고버섯 보관방법을 알아두고 면역력을 지킬 수 있었으면 합니다. 표고버섯은 비타민D와 베타글루칸이 풍부해서 뼈 건강과 면역력에 좋으며 암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때문에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보관방법을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생표고버섯 보관부터 말려서 오래 보관하는 방법까지 알아두고 표고버섯을 자주 섭취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표고버섯은 비타민D가 풍부한 식품으로 달걀이나 멸치보다도 많은 비타민D가 들어 있어서 면역력을 지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표고버섯 보관방법으로 햇볕에 말릴 경우 비타민D가 더욱 증가하게 됩니다.비타민D가 면역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바이러스나 암세포를 직접적으로 사멸시키는 T세포를 활성화하기 때문인데요. 이뿐만 아니라 표고버섯에는 항산화 효과가 있는 레티난 성분이 들어 있어서 암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비싼 차가버섯, 상황버섯에 지지 않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는 표고버섯 보관방법을 잘 확인하여 꾸준히 챙겨 드시면서 뼈 건강, 면역력에 도움을 받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표고버섯 보관하는 방법부터 자세히 알아두세요.
제철에는 표고버섯 냉장 보관방법이 알맞습니다. 싱싱한 생표고버섯을 면보에 싸서 냉장고에 보관을 하면 1주일 동안 싱싱하게 보관하면서 먹을 수 있습니다. 이물질이 묻어 있다고 세척을 하는 분도 있는데 수분에 약해요.
표고버섯은 세척하지 않은 상태로 면보 또는 신문지나 키친 타월로 감싸서 통에 담아 냉장보관을 해야 합니다. 비닐봉지에 담아 그대로 표고버섯 보관하는 분도 있는데 내부에 물방울이 생기면서 신선도를 저하시키게 됩니다.
일주일 내에 먹지 못할 경우 표고버섯 보관방법으로 냉동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냉동을 해도 표고버섯의 영양에는 변화가 없으며 오히려 세포벽이 파괴되어 영양 성분과 맛 성분(구아닐산)이 활성화되어 맛과 영양이 좋아집니다.
표고버섯 보관을 위해 더러움을 가볍게 닦아냅니다. 물에 씻으면 맛이 저하되기 때문에 키친 타월을 이용해서 살살 털어냅니다. 표고버섯은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재배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씻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냉동 보관방법의 순서로 이물질을 가볍게 제거한 후 갓과 기둥을 분리합니다. 다음으로 먹기 좋은 크기로 썰거나 그대로 랩으로 하나씩 감싸서 비닐팩에 한번 더 넣어 보관을 합니다. 표고버섯 냉동 보관할 경우 1개월은 두고 드실 수 있습니다.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보관방법으로 건조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기둥, 갓을 분리해서 썰어서 말린 후 비닐팩에 담아 두는 것으로 햇볕에 건조할 경우 비타민D가 증가해 뼈 건강과 면역력에 더욱 좋습니다. 비타민D 전구체인 에르고스테롤이 들어 있어서 햇볕에 말리면 비타민D가 많이 생성됩니다.
말린 표고버섯 보관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습도와 온도에 민감하기 때문에 장기 보관하기 위해서는 망설이지 말고 냉장고에 보관해야 합니다. 진공포장되어 있을 때는 실온이지만 개봉을 하면 냉장고에 보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햇볕에 말린 표고버섯의 비타민D는 산소와 결합해서 원래의 에르고스테롤로 돌아갑니다. 보통 1개월이면 다시 사라지기 때문에 비타민D를 제대로 챙기고 싶은 분들은 건조 보관한 표고버섯을 한번 더 햇볕에 말린 후에 요리해 드시면 좋습니다.
말린 표고버섯은 사용하기 전에 미지근한 물에 설탕을 조금 넣고 불려주세요. 설탕을 넣으면 빨리 불고 맛을 좋게합니다. 다음으로 물기를 꼭 짠 후에 요리를 하면 됩니다. 표고버섯 불리는 물을 생수로 하면 버리지 않고 찌개나 국물 요리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보관방법으로 표고버섯 가루로 만들기도 있습니다. 햇볕 또는 건조기로 바싹 건조시켜주세요. 건조기를 사용하더라도 햇볕을 쬐게 해야 비타민D가 증가합니다. 빨리 건조시키고 곰팡이를 방지하는 방법으로 잘게 썰어서 말리면 좋습니다.
말린 표고버섯은 믹서기로 곱게 가루 내어 밀폐 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하면서 드실 수 있습니다. 짧게 1개월 정도는 실온에서 보관할 수 있지만 냉장, 냉동 보관이 안전하고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표고버섯 분말은 오래 두고 먹을 수 있는 보관방법이면서 활용도가 많습니다. 간편하게 물에 타서 마실 수 있고 요리에 활용하기 편합니다. 찌개나 국물 요리를 할 때 넣을 수 있고 볶음밥, 비빔밥, 무침, 전요리에도 넣어 감칠맛을 증가시키고 비타민D를 챙길 수 있습니다.
표고버섯은 흔한 식재료이지만 그 영양과 맛은 특별합니다. 특히 햇볕에 말려서 먹을 경우 비타민D가 증가해 뼈를 튼튼하게 만들고 면역력에 도움이 되는 만큼 표고버섯 보관방법으로 햇볕에 말려서 보관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반응형'행복한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머리가 가려운 이유 있어요 (0) 2021.06.16 브로콜리 요리 종류 (0) 2021.05.28 브로콜리 씻는방법 제대로 (0) 2021.05.13 계란 삶는법 팁 (0) 2021.05.11 샐러리 먹는법 알아두기 (0) 2021.05.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