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척추 4번 5번 디스크 증상건강한생활 2022. 11. 26. 14:08반응형
허리가 아플 때 의심하는 질환으로 추간판 탈출증(허리디스크)이 있습니다. 척추 뼈와 뼈 사이에 있는 말랑한 추간판(디스크)이라는 연골이 밖으로 돌출해 옆을 지나는 신경을 누르는 질환입니다. 척추 4번 5번 디스크 탈출이 가장 흔하며 이로 인한 증상은 다양합니다. 척추 4번 5번 디스크 증상으로 어떤 것이 있는지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추간판 탈출증은 본래 있어야 하는 위치에서 추간판이 튀어나와 신경을 압박하고 허리나 다리에 심한 통증과 마비를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심하면 다리를 움직일 수 없게 되어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척추 4번 5번 디스크 탈출이 발생하기 쉬우며 저 또한 척추 4번 5번 사이 디스크 탈출로 치료받은 적이 있습니다.추간판 탈출증으로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은 4번과 5번 사이의 디스크 탈출입니다. 평소 많은 부담이 걸리는 부위라서 추간판 탈출증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그 부위의 신경근은 좌골신경이라고 하는 다리를 지나는 신경과 연결되어 있어서 디스크가 탈출하여 신경을 누르면 엉덩이, 허벅지, 다리, 발까지 통증, 저림, 마비가 나타나게 됩니다. 악화되면 배뇨 장애까지 발생합니다.
척추 4번 5번 디스크 원인은
노화, 잘못된 자세, 무리한 동작, 작업 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노화로 인해 추간판의 탄력성이 저하되고 변형되어 허리디스크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 강한 충격이 가해진 외상, 교통사고 등으로 인해 젊은 층에게도 발생하기 쉽습니다.
장기간 서서 일을 하거나 무거운 것을 자주 드는 사람도 추간판 탈출증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저는 무거운 물건을 내리다가 허리를 삐끗한 후에 척추 4번 5번 디스크 증상 이 나타났습니다.
추간판 탈출증 허리 디스크 증상은
튀어나온 추간판의 위치와 압박된 신경에 따라 증상이나 통증 부위가 달라집니다. 허리 디스크에서 가장 많은 4번 5번 디스크 증상으로는 요통과 한쪽 엉덩이 허벅지 종아리로 이어지는 통증, 저림이 나타납니다.- 초기 견딜 수 있을 정도의 허리통증
- 진행되면서 심해지는 통증
- 신경 압박으로 인한 엉덩이, 허벅지, 다리 통증, 저림
- 하반신의 마비로 인해 걷기 어렵고, 쉽게 넘어짐
- 배뇨 장애 발생
처음에는 참을 수 있을 정도의 통증이지만 점점 심해지고 생각지도 못한 하반신으로 퍼지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단순 근육통, 염좌라고 생각하고 참기보다 서둘러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평생의 고통이 됩니다.
척추 4번 5번 디스크인지 알기 위해서는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MRI 검사가 가장 확실한 검사입니다. 디스크가 탈출하여 신경을 누른 것이 확인되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허리디스크 자연 치유되는 경우도 있지만 드물고 다시 재발할 수 있습니다.
척추 4번 5번 치료방법
우선 보존 요법으로 치료합니다. 통증이 생기지 않는 자세로 휴식하고 개인의 증상에 맞는 운동치료, 도수치료, 약물치료, 주사치료, 물리치료 등을 합니다. 척추4번5번 주사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데 심한 통증을 잡는 데는 도움이 되었습니다.
보존 요법으로 개선이 되지 않을 경우 수술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의 영향으로 다리 근육이 약해지고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정도로 증상이 심하면 수술이 필요합니다.
디스크 증상을 치료받은 후에도 꾸준히 관리해야 합니다.
자세를 조심하기
앉은 자세는 허리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장시간 앉지 않아야 하며, 중간중간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해야 합니다. 허리를 받쳐주는 의자를 사용하고 자신에게 부담이 되지 않는 자세를 찾아내는 것도 중요합니다.
코어 근육 단련하기
허리에 걸리는 부담을 줄이기 위해서는 배 주위 코어 근육을 단련해야 합니다. 코어 근육이 코르셋과 같은 역할을 하여 척추를 지지하고 허리의 부담을 줄여줍니다.
아플 때 바로 병원 가기
근육통은 1주일 정도 휴식하면 개선됩니다. 하지만 허리 디스크일 경우 통증이 지속되며 심해집니다. 초기에 병원을 찾으면 보존요법으로 개선할 수 있는 미루지 않았으면 합니다.반응형'건강한생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종아리가 아파요 땡기고 저리는 이유 (0) 2022.12.01 콧물 멈추는법 7가지 (0) 2022.11.29 허리 삐끗했을때 찜질 방법 (0) 2022.11.24 골밀도 높이는 방법 음식 (0) 2022.11.10 호흡곤란 증상 원인 및 응급처치법 (0) 2022.11.05